뚱뚱한 거대유방증 환자, 수술 합병증 위험 ↑

뚱뚱한 거대유방증 환자일수록 유방 축소술에 따른 합병증 발생률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성형외과 연구팀은 비만 진단의 기준이 되는 체질량지수(BMI)가 높을수록 거대유방증 환자의 유방 축소 수술 후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고 1일 밝혔다.

거대유방증은 유전적 원인 또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으로 인해 한쪽 유방의 부피가 커진 경우로, 지나치게 큰 가슴으로 인해 근골격계 통증과 척추 측만증을 야기할 수 있다. 또한 가슴 밑 피부에 땀이 차고 피부 습진이 생길 뿐만 아니라 유방 조직의 양이 많아 유방 세포가 변형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져 유방암 발병 위험도 높아진다.

때문에 거대유방증은 유방의 크기를 축소하는 수술을 통한 교정이 필요한 질환이다. 환자 중에는 고도비만자가 많아 수술 후 합병증을 고려해 체중을 감량한 후에 수술이 권유되기도 한다.

하지만 비만 환자라고 해도 유방 축소 수술을 통해 환자가 얻는 신체적·심리적 효용은 매우 크다. 허찬영- 명유진 임상강사 연구팀은 유방 축소 수술 합병증에 비만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발표된 26개 논문, 총 6,904명의 수술 환자를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진행했다.

연구팀은 비만, 과체중인 환자들이 유방 축소 수술을 받았을 경우 정상 체중인 환자들에 비해 수술 후 염증, 지방 및 조직의 괴사, 수술 부위 흉터-유착과 같은 합병증이 생길 위험성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다. 연구결과 체질량지수 30kg/㎡를 기준으로 30kg/㎡를 초과하는 과체중의 환자가 정상체중의 환자보다 합병증 발생 위험이 약 1.38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환자의 체중이 증가할수록 합병증 발생 위험성은 물론, 조직괴사, 혈종, 수술부위 감염, 재수술이 필요한 정도의 유방 비대칭 등이 더 심각하고 다양한 합병증이 유발됐다. 체질량지수 35kg/㎡를 초과한 환자는 합병증 발병 위험이 1.7배, 40kg/㎡를 초과하는 환자는 2배나 더 높아진다는 결과를 확인했다.

분당서울대병원 성형외과 허찬영 교수는 “환자가 비만일수록 유방 축소 수술 후 합병증의 위험성이 증가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환자가 겪었던 불편함과 2차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만큼 수술의 치료효과가 크다”면서 “합병증의 위험과 치료효과를 충분히 분석해 수술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미용성형외과학회 공식 학술저널(Aesthetic Surgery Journal)에 발표됐다.

[이미지출처:Vladimir Gjorgiev/shutterstock]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