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안 될 때 점검해야 할 사항 11가지

–불임 원인의 절반 가량은 남성에게 있다. 전문가에게 상담하고 점검해보라. (사진=shutterstock.com) 

임신을 하려고 노력하는 데도 성공하지 못할 때 흔히 시도하는 게 체외수정(시험관 아기)다. 그러나 체외수정에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고 비용도 만만치 않다. 실제로 체외수정을 고려하는 여성의 60% 가까이가 비용을 걱정한다.

체외수정을 시도하기 전에 임신 전문가들을 찾아가 상담을 먼저 받아보는 게 좋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체외수정 전에 필요한 노력을 먼저 기울여 보라는 것이 이들의 조언이다. 임신에 성공하지 못할 때 점검해 봐야 할 사항 11가지를 성 전문 인터넷신문 속삭닷컴이 보도했다.

1. 남성 파트너의 정자를 점검해 보라=불임 원인의 절반가량은 남성에게 있다.

2. 임신 전문가를 만나보라=불임이 여성의 난소와 자궁 내에 어떤 문제가 있어서일 수도 있다. 임신 전문가를 만나 상담과 진단을 받아라.

3. 보충제를 먹어라=건강한 식습관, 운동, 체중 감량, 금연과 절주를 이미 하고 있는데도 임신에 성공하지 못한다면 태아기 비타민을 먹어라.

4. 생리 주기를 세밀히 따라라=전화기의 달력에 표기하거나 임신앱을 핸드폰에 내려받아라. 생리 시작 첫날로부터 10일 뒤에 배란 예측 키트를 사용해 배란기가 언제인지 정확히 파악해라.

5. 성관계 날을 바꿔서 해 보라=섹스를 자주 하는 것만으로는 안 된다. 날을 바꿔서 해 보는 게 좋다.

6. 마음을 느긋하게 먹어라=당신과 파트너 모두 감정적으로 평온해져야 한다.

7. 식물성 음식을 많이 섭취하라=식물성 식품은 모든 여성에게 건강을 증진시켜 주지만 특히 호르몬 이상이 있는 여성들은 더욱 신경 써서 많이 섭취하는 게 좋다.

8. 정액에 해롭지 않은 윤활제를 써라=윤활제 중에는 정자의 운동성을 떨어뜨리는 것들이 있다. 반드시 윤활제의 라벨을 살펴 정액에 무해한 것을 골라라.

9. 커피를 줄여라=커피 대신 녹차나 백차를 마셔라. 커피 속 카페인이 해로운 게 아니라 커피 안의 독성 성분이 임신 가능성을 떨어뜨린다.

10. 스트레스를 받지 말라=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지만 임신하는 데에도 장애 요인이다. 스트레스 심한 여성은 임신 성공률이 40% 낮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11. 인내심을 가져라=임신이 뜻대로 안 되더라도 좌절하지 말고 거듭 시도하라. 성급하게 체외수정밖에 방법이 없다고 단정하지 마라.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