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심한 위궤양, 무엇을 먹을까?

최근 위궤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위장 점막이 염증에 의해 부분적으로 손상돼 패인 상태가 대부분이다. 흡연과 스트레스, 의약품, 헬리코박터균 감염, 악성종양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위궤양 증상은 메스꺼움, 체중감소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위궤양이 있는 사람이 급격한 체중감소도 발생하면 의사를 찾아 암 발생 유무를 관찰해야 한다.

위궤양과 연관된 합병증으로는 출혈, 천공, 위출구 폐색 등이 있다. 피를 토하거나, 흑색변, 혈변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는 흡연자, 진통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에게서 더 흔하게 발견된다. 위궤양을 방치할 경우 궤양이 점막을 뚫어서 장천공이 생기기도 한다. 위와 십이지장이 연결된 유문부 부위에 재발성 궤양이 있으면 부종과 염증으로 인해 위장에서 음식이 빠져나가지 못하는 위출구 폐색이 나타나기도 한다.

위궤양으로 인한 복통으로 식사량이 줄면 체중 감소 및 영양결핍이 생길 수가 있다. 따라사 영양상태를 유지, 개선하면서 궤양의 증상을 최소화 하는 식사법이 필요하다. 위산분비를 증가시키거나 위점막을 직접 자극하는 음식들(후추, 카페인, 알코올)은 피해야 한다.

골고루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과식을 조심한다. 자극을 주는 음식이라도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 다시 한번 섭취해 보도록 하는 게 좋다. 천천히 먹고 커피, 콜라 같은 카페인 음료는 피하고 술은 끊어야 한다. 금연 역시 필수이며 자극적인 음식재료(고춧가루 등)는 많이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부드럽게 조리된 살코기나 흰살생선, 계란찜 등 단백질 식품이 위궤양에 도움이 된다. 서울아산병원 영양팀은 추천식단으로 아침에는 누룽지, 순두부백탕, 가자미구이, 백김치, 바나나, 점심에는 쌀밥과 콩나물국, 완자조림, 숙주나물, 물김치, 요플레, 그리고 저녁에는 감자밥, 근대국, 계란찜, 가지나물, 동치미 등을 권하고 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