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원인 1위 폐렴, 예방활동은 미비

국내 성인 입원원인 1위로 꼽히는 폐렴에 대한 위험성은 알고 있지만 정작 예방접종 등 예방활동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최근 아시아 태평양 지역 한국, 홍콩, 대만 3개국의 50세 이상 성인 1,8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폐렴과 폐렴구균 백신 인지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화이자제약 본사 주도로 실시됐다.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미생물로 인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의 염증이다.

설문조사 결과, 우리나라 응답자의 96%는 폐렴에 대해 알고 있다고 응답해 조사국가(홍콩92%, 대만76%) 가운데 가장 높은 질환 인지도를 나타냈다. 특히 폐렴을 심각한 질환이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69%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그러나 이들 가운데 정작 본인이 폐렴에 걸릴 위험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29%에 불과해 높은 질환 인지도와는 상반된 낮은 수치를 보였다.

상세불명 병원체의 폐렴은 국내 성인 입원원인 1위에 달하는 질환으로, 2015년 한 해 동안에만 28만 3,774명이 폐렴으로 입원했다. 또한 국내 사망원인 4위로 10년전과 비교했을 때 사망률이 10만 명당 8.5명에서 28.9명으로 급격히 증가해, 최근 높은 경각심이 필요한 치명적인 질환으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 응답자의 76%는 폐렴구균 백신 접종이 중요하다는 데 동의했지만, 실제 백신을 접종했다고 응답한 경우는 33%에 그쳤다. 폐렴과 함께 대표적인 호흡기 감염질환으로 꼽히는 독감의 경우 국내 백신을 접종 받았다는 답변이 71%에 달한 것과 대조적이다.

또한 우리나라 응답자들은 폐렴의 위험요인에 대한 정보도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폐렴의 각 위험요인에 대해 ‘당뇨병’은 44%, ‘50세 이상 성인’ 40%, ‘심장 질환’ 36% 정도의 국내 응답자만 이들을 폐렴구균 폐렴에 걸릴 위험이 높은 요인이라고 답했다.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와 암 환자, 호흡기 기저질환자 등은 폐렴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은 위험군이다.

    송영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