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부족 시 나타나는 의외의 증상

수면 부족이 만성 신장(콩팥)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만성 신장질환은 원인과 관계없이 3개월 이상 신장기능이 손상되어 있거나 신장 기능 감소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미국 일리노이대학 병원 신장질환 전문의 안나 리카르도 박사는 수면 부족과 수면의 질 저하가 만성 신장질환을 투석이 필요한 신부전으로 악화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수면 부족은 심장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비만을 불러올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이뿐만 아니라 수면 부족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증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미국 인터넷 매체 허핑턴포스트가 잠이 부족할 때 겪을 수 있는 뜻밖의 행태를 소개했다.

게걸스러워졌다=아침을 먹지 않거나 운동을 더 심하게 하는 것도 아닌데 하루 종일 배가 고프다면 수면 부족일 가능성이 높다. 2010년 섭식행동학회 회의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배고픔을 촉발하는 그렐린 호르몬의 분비를 높인다고 한다.

이 호르몬이 조금만 늘어도 간식을 찾게 되고 고 탄수화물, 고칼로리 음식이 당기게 된다고 한다. 이는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비만이 되기 쉬운 이유기도 하다.

자주 슬퍼진다=TV를 보다가 눈물을 흘리는 자신을 보고 당황스러워한 적은 없는가. 여성들은 즉시 생리 전 증후군을 들먹이겠지만 수면이 부족하면 쉽게 감정적이 되기도 한다. 연구에 따르면 잠이 모자랄 경우 두뇌는 부정적이고 혼란스러운 이미지에 60% 이상 과도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잘 잊고 집중력이 떨어진다=집중이 잘 안되면 나이나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라고 생각하려 든다. 그러나 진짜 원인은 수면 부족일 수 있다.

잠을 적게 자면 전반적인 인지력에 문제가 생기고 주의 집중의 어려움, 혼란, 민첩함 저하, 건망증, 학습 장애 등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열쇠를 어디 뒀나 기억이 안 날 때는 지난밤에 얼마나 잤는지를 먼저 따져봐라.

보통 때보다 동작이 서투르다=자명종을 누를 때 시계를 떨어뜨리고 시리얼에 우유를 붓다가 흘리고, 나가다가 문에 발을 찧는다. 다 밤을 잘 못 잔 탓이다. 정확한 원인은 찾지 못했지만 졸릴 때 동작이 굼뜨거나 정확하게 행동하지 못한다고 한다.

반사운동이 둔해지고, 균형감과 깊이 감각이 불안정해진다. 그래서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고, 반응 속도가 늦어지면서 달걀곽이 그냥 바닥에 떨어지고 마는 것이다.

사랑의 감정이 생기지 않는다=배우자나 연인에게 각별한 감정이 생기지 않는다면 스트레스나 건강이 안 좋다기보다는 잠을 푹 자지 못한 때문일 수 있다. 잠이 부족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가 늘어나면서 매사에 의욕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3
    댓글 쓰기
    • *** 2022-01-15 14:18:22 삭제

      저는 귀마게를 하고 자는데도 아랫집작은소리 복도소리에도 깨버립니다 신랑코고는소리에 연일못자고 머리가 종일 띵하게 아픔니다 자고싶어도 못자서 너무 힘이듭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김*** 2021-02-04 05:43:22 삭제

      두통이랑 속이 매스끄러움,감정 기복이 심하고..시야가 조금 흐트러져 있는 그런 것 도 느끼고요..새벽4시쯤에 자거나 밤을 설치는게 대부분 이에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넹*** 2020-07-05 09:23:37 삭제

      다리 한쪽이 갑자기 아프고,두퉁,어지러움, 잠을 충분히 잤을때도 막 술취한것 같이 머리가 핑 돌면서 걸을 때도 수면부족 인가영?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