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코패스, 거짓말 잘 하는 이유

반사회적 인격 장애는 타인의 권리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침해하며 반복적인 범법행위나 거짓말, 사기성, 공격성, 무책임함을 보이는 인격 장애를 말한다. 이런 인격 장애를 가진 사람을 사이코패스라고 부른다.

사이코패스의 특징은 타인의 고통에 무감각하고, 양심의 가책을 잘 느끼지 못한다. 사소한 일에 강한 공격성을 보이며, 동정심도 없다. 사회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정서적인 유대도 잘 맺지 못한다. 반면 자신의 감정이나 고통에 대해서는 무척 예민하고 자기중심적이다.

이렇게 양심의 가책 없이 태연하게 범죄를 저지르는 사이코패스의 뇌는 감정과 행동 담당 부위의 연결이 부실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영국 킹스칼리지런던 연구팀은 확산텐서 자기공명영상(DT-MRI)이라는 최신 뇌 촬영 장치를 이용해 사이코패스의 뇌를 관찰했다. 이들 사이코패스들은 무계획적인 살인, 여러 차례에 걸친 강간, 살인 미수 등의 범행 경력을 갖고 있었다.

그 결과, 사이코패스의 뇌에서는 감정을 담당하는 편도체와 의사 결정을 담당하는 안와전두피질 사이를 연결하는 갈고리다발의 구성이 정상인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갈고리다발의 구성이 부실할수록 더욱 잔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과 의사 결정을 담당하는 뇌 부위 사이의 연결이 부실하다는 것은 감정과 상관없이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보통 범죄자는 범행 순간이나 범행 뒤에 자책, 공포 등의 감정을 느끼지만 사이코패스들은 이러한 감정의 동요가 거의 또는 전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연구팀의 데클랜 머피 교수는 “사이코패스의 뇌 구조가 정상인과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을 제시했다는 데 이번 연구의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법정 등에서 사이코패스를 판정하는 데 뇌 구조 관찰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미국 과학전문지 사이언스데일리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ㅎ*** 2019-05-04 18:08:53 삭제

      아동 사이코 패스도 있나요? 단순하게 품행장애가 아닌 여러측면에서 극단적으로 폭력적이고 이기적인 아이가 있어요 지능도 좋아 공부도 잘하고 그림도 잘 그린다고 합니다 그아이를 볼때마다 불편하고 무서워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