삔 발목, 집에서도 치료 가능할까?(연구)

삔 발목에는 전문 물리치료와 자가치료의 효과 차이가 거의 없지만, 집에서 치료할 때도 반드시 물리치료사의 조언을 따라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퀸스대학 연구팀은 16세에서 79세까지 무작위로 할당한 503명의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었다. 한 그룹은 근육 길이에 변화를 주지 않는 등척성 운동, 강화 훈련, 기타 통증을 줄이는 물리치료를 받았다. 다른 그룹은 집으로 돌아가 얼음찜질, 다리 들어올리기 등 자가치료 지시를 이행했다. 그런 다음 환자들에게 삶의 질, 통증, 일상적인 활동의 편안함 등을 물었다.

그 결과 물리치료를 받은 그룹과 자가 치료를 이행한 그룹 간의 유의미한 치료 효과 차이는 없었다. 발목을 다친 지 1-2달, 최장 여섯 달 동안의 시간 간격도 효과 차이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주 연구자인 퀸스대학의 재활의학과 브렌다 브라우어 교수는 이 같은 결과가 전문 물리치료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건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어떤 치료법을 택할지는 개인의 선택 문제”라며 “스스로 치료할 때도 반드시 물리치료사의 조언을 따라야 한다”고 했다. 해당 연구는 ‘영국의학저널’에 발표되었고, ‘뉴욕타임즈 헬스’가 최근 보도했다.

    권오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