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를 술로 풀면 안 되는 이유

건강을 위해서 술은 되도록 자제하는 게 좋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마셔야 하는 경우에도 기쁠 때나 즐거운 자리에서 해야지 화가 난 상태에서 분을 풀기 위해서는 했다가는 중독 상태에 빠지기 쉬운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시카고대학교 연구팀은 술과 스트레스의 상관관계 대한 연구를 했다. 연구팀은 건강한 성인 남자 25명을 대상으로 이들에게 대중 앞에서 연설을 하는 과제를 준 뒤 그 변화를 관찰했다.

연설을 시키는 것은 심리학 실험 등에서 사람에게 스트레스를 주기 위해 사용하는 일반적인 방법 가운데 하나다. 연구팀은 과제를 마친 참가자들에게 알코올이 포함된 주사액을 투여했다.

그 결과, 주사를 맞은 뒤부터 참가자들 몸에서는 코르티솔의 분비량이 줄어들기 시작했다. 코르티솔은 스트레스에 반응해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한다.

코르티솔 분비가 줄어들자 참가자들이 느끼는 스트레스의 강도(심장 박동 수와 혈압 수치 등)는 오히려 높아졌고 스트레스를 받는 시간도 길어졌다. 또 이처럼 스트레스가 커진 참가자들 대부분은 우울한 기분 탓에 술을 더 마시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의 엠마 차일즈 교수는 “많은 사람들이 술로 스트레스를 풀려고 하지만 이는 효과가 전혀 없을 뿐 아니라 오히려 스트레스가 더 쌓여 음주량을 늘어나게 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알코올 중독:임상과 실험연구’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