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을 결정..눈썹 관련 상식 4가지

눈썹은 이마에서 흐르는 땀 등 이물질이 눈으로 흐르는 것을 막는 기능을 한다. 하지만 오랜 기간 눈썹은 이런 기능보다 아름다움과 관련된 미적인 역할을 더 크게 담당했다.

눈썹이 아름다움에 미치는 영향은 비단 여성에게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요즘에는 남성들도 눈썹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미국 폭스뉴스가 알아 두면 좋을 눈썹에 대한 상식 4가지를 소개했다.

눈보다 눈썹이 인상을 좌우한다=흔히들 눈은 마음의 창이라는 말을 하지만 실제로는 눈썹이 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연구자들은 얼굴을 알아보는 데 눈과 눈썹 중 어느 쪽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느냐를 조사했다.

익숙한 사람의 얼굴 사진에서 눈이나 눈썹을 지운 다음 ‘누군지 알아보겠느냐’고 피 실험자들에게 물어본 것이다. 그러자 눈썹을 지웠을 때 해당 인물을 알아보는 것이 더욱 더 어렵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평균 숫자는 500개=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눈썹은 소중한 존재라는 사실이다. 머리카락에 비해 피부 면적당 숫자가 훨씬 적은데다 자라는 속도도 50% 정도에 불과하다.

그래서 눈썹을 다듬거나 손질할 때에는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눈썹을 뽑아 얼굴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신중히 생각해야 한다. 눈썹은 한 번 변화를 주면 원래대로 되돌리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눈썹은 내심의 비밀을 드러낸다=표정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얼굴 근육에는 다른 신체 부위의 근육과 구별되는 특징이 있다. 다른 근육들과 붙어있거나 연결돼 있는 것이 많다는 점이다. 그래서 얼굴에 있는 근육들은 대체로 자기도 모르게 움직인다.

그 결과, 얼굴에는 소위 미세 표정이라는 것이 생기게 된다. 몇 분의 일초 동안 부분적인 경련이 일어나는 등의 제스처가 나타나는 것이 대표적 예다. 이런 제스처를 읽어낼 수 있는 사람은 우리의 숨겨진 감정이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그래서 진실을 숨기거나 거짓말을 하려고 아무리 애를 써도 당신의 눈썹은 비밀을 드러내기가 십상이다.

패션 눈썹의 원조는 생쥐 가죽=외모를 가꾸기 위해 눈썹에 변형을 주는 패션 눈썹은 18세기 처음 시작됐다. 그런데 이 때 사용됐던 것은 생쥐의 회색 가죽이었다. 듣기에는 끔찍하지만 막상 해놓고 보면 그렇게 이상해 보이지는 않았다고 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