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윤식의 진료일기] 탈장수술 시 마취 선택

탈장수술 시 마취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탈장수술 마취에는 전신마취, 척추마취, 국소마취가 있습니다.

우선 전신마취는 복강경 탈장수술과 소아탈장에서 시행됩니다. 또 척추마취가 어려운 분들과 병원 선호에 따라 쓰이는 편입니다. 척추마취는 절개 탈장수술을 받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주로 사용합니다. 국소마취는 극히 일부 병원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거의 모든 분들께 국소마취로 탈장수술을 집도하고 있으며, 7세 미만 소아만 수면 국소마취를 시행 중입니다.

탈장 수술은 사용하는 마취 방법에 따라 금식 및 약물 중단여부, 통증 등이 달라집니다. 전신마취나 척추마취를 할 때는 8시간 정도의 금식이 필요합니다. 금식 상태가 아니면 마취 과정에서 흡인성 폐렴 등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국소마취로 수술을 할 때는 금식이 필요 없습니다. 따라서 가볍게 식사를 하고 오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탈장수술 전 평소 복용하던 약물의 중단 여부도 마취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전신마취나 척추마취로 탈장수술을 하는 경우 모든 약의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혈압약이나 당뇨약 등 대부분의 약은 수술 당일 아침에만 복용을 중단하면 됩니다.

심장 스텐트나 판막 수술 혹은 부정맥 등으로 아스피린과 항응고제를 들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아스피린은 탈장수술 전 일주일, 항응고제는 3일 정도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신마취나 척추마취를 하는 동안 혈관에 상처가 생겨 출혈이 될 경우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국소마취로 탈장수술을 받는 경우라면 그 어떤 약도 중단할 필요가 없습니다. 국소마취 탈장수술 시엔 마취 중 출혈을 걱정할 필요가 없고, 혹시 수술 중 출혈이 나더라도 지혈을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다 아시다시피 전신마취나 척추마취는 마취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마취를 시행하기 전에는 다양한 검사를 통해 마취를 해도 괜찮을지 미리 철저하게 확인을 합니다. 이 과정이 결코 쉽지 않은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국소마취는 이런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같은 탈장수술이라면 환자 입장에서는 가장 안전하고 간편한 국소마취로 수술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지요? 국소마취는 수술 후 회복도 가장 빠릅니다. 때문에 수술이 끝나면 바로 병실로 걸어가실 수 있습니다.

통증이 돌아오는 순서는 전신마취, 국소마취, 척추마취 순입니다. 그런데 척추마취는 수술이 끝난 후에도 12시간 이상 베게 없이 침대로 똑바로 누워 있어야 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소변을 호스로 빼내는 경우도 많고요.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