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할수록 간암 발병 위험 증가

복부비만이 있거나 체질량지수(BMI)가 높거나 2형 당뇨병이 있으면 간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암학회 산하 소화기계 암 연구팀은 비만과 2형 당뇨병, 간암 간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14개 연구에 참여한 157만여 명의 자료를 분석했다. 연구 시작 시점에서 간암에 걸린 사람은 한명도 없었다.

연구기간 동안 연구 대상자의 6.5%가 비만과 관련성이 있는 2형 당뇨병에 걸렸으며 2100여명에게서 간암이 발생했다. 연구결과, 2형 당뇨병이 있으면 간암 발병 위험이 2.6배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체질량지수가 증가할 때마다 간암 위험이 높아졌다. 체질량지수는 몸무게(㎏)를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으로 30이상일 때 비만으로 분류한다. 연구팀은 허리둘레가 2인치(약 5㎝) 늘어날 때마다 간암 위험이 8% 증가한다는 사실도 알아냈다.

연구팀의 피터 캠프벨 이사는 “복부비만과 체질량지수, 당뇨병이 간암 발병 위험을 높이는 인자라는 사실을 발견했다”며 “간암을 비만과 관련된 암 목록에 추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캠프벨 이사는 “간암이 단순히 술을 많이 마시거나 바이러스성 간염에 감염되는 것 하고만 관련성이 있는 건 아니다”며 “B형이나 C형 간염 등 잘 알려진 간암 발병 인자 외에 비만과 당뇨병도 요인이 된다는 사실이 입증됐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암 연구(Cancer Research)’ 저널에 실렸으며 미국 건강, 의료 매체 헬스데이뉴스가 보도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