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건강 위협하는 의외 알레르기는?

여성의 음부가 빨갛게 충혈되고, 붓고, 가렵고, 후끈거린다면 질염이나 성병을 의심할 수 있으나, 이는 정자 알레르기의 증상일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세계성의학회(ISSM)에 따르면 정자 알레르기는 남성의 정자 속에 있는 특정 단백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썩 흔치 않다.

정자 알레르기는 여성이 정자와 접촉한 10-30분 뒤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 증상은 질 부위에 국한되지 않으며 피부, 입 등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ISSM은 정자 알레르기가 온몸에 영향을 미쳐 두드러기, 붓는 증상, 호흡곤란은 물론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알레르기성 쇼크)를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여성건강 전문가들은 “정자 알레르기는 매우 희귀하므로, 파트너와의 성관계가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키지 않을까 지레 겁먹을 필요는 없다”고 조언했다.

질염이나 헤르페스와 달리, 정액 알레르기의 경우 코티지치즈 같은 분비물이 생기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의사들은 정액 알레르기 검사에 앞서 라텍스, 피임용 살정제, 윤활제 등에 대한 알레르기 검사를 한다. 여러 단계의 검사 결과 정자 알레르기가 의심되면 파트너의 정액으로 피부반응검사를 한 뒤 확진한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자가 검사를 할 수 있다. 정자 알레르기 증상은 파트너가 사정한 직후 알아챌 수 있다. 증상이 비교적 가벼울 때는 질에 소량의 정자를 노출하는 치료법(질 내 탈감작요법)과 콘돔 사용, 항히스타민제 복용 등으로 정자 알레르기를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 예방수단으로 에피펜(자가 주사용 에피네프린)을 휴대하라고 전문의들은 조언한다.

정자 알레르기는 난임(불임)을 초래할 수 있다. 그러나 ISSM은 이 알레르기가 있는 여성들은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아기 시술(IVF)로 임신할 수 있다며, 정자 알레르기가 임신에 영향을 미치게 내버려 둬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자 알레르기가 의심되면 전문의를 찾는 게 좋다. 특히 증상을 기록하거나 사진을 찍어 의사에게 보여주는 게 바람직하다. 정자 알레르기의 원인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콘돔을 사용하라고 전문의들은 권한다. 이 내용은 성 전문 인터넷신문 속삭닷컴이 보도했다.

    이신우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