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로 여성의 ‘절정감’ 유도할 수 있다(연구)

◊ 3만 6,892명에게 설문한 결과 속삭임에 가장 큰 자극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shutterstock.com)

비명이 들리면 경계하고, 클래식 음악을 듣고 있으면 매우 침착해지고, 손뼉을 쳐주면 활력이 생기게 마련이다. 그런데 잠자리에서 절정감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소리나 감각이 있다면 어떨까?

생식기 부위는 아닐지라도, 어떤 소리나 감각적 자극이 뒷머리나 목에 짜릿한 느낌을 주는 경우 이른바 ‘머리 오르가슴’(head orgasm)이 일어날 수 있다고 남아프리카공화국 인터넷매체 뉴스24가 최근 보도했다.

머리 오르가슴과 같은 종류의 반응을 끌어내기 위해 이 주제와 관련된 동영상을 온라인에 올리는 사람들이 많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한 동영상은 조회 수 600만 이상을 기록했다. 영국 웨일스 스완지대학교 과학자들은 머리 오르가슴을 ‘자율감각쾌락반응’(ASMR)이라고 부른다. 이 주제와 관련된 연구는 거의 없으며, 일부 의료전문가들은 ASMR의 존재에 대해 회의적이다.

미국 예일대의 스티븐 노벨라 교수는 2012년 블로그 ‘신경과학’(Neurologica)을 시작하면서 자신은 ASMR을 실제의 의학적 현상으로 믿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회의론자이며 사이비과학의 적으로 통한다. 노벨라 교수는 “머리 오르가슴을 독자적으로 경험하고 아주 구체적으로 묘사한 사람들이 적지 않은데, 각기 다른 많은 사람이 일단의 똑같은 증상 등을 보고하기 때문에 그것들이 증후군으로 존재함을 알 수 있는 것”이라며 “편두통과 비슷한 이치”라고 말했다.

최근엔 ASMR의 유용성이나 위험성을 보여주는 연구결과가 없다. 스완지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다양한 소리와 감각 경험이 머리 오르가슴을 일으킬 수 있다. 한 연구에서 3만 6,892명에게 ASMR의 특정 유발요인이 있느냐고 질문한 결과 부드러운 속삭임이 가장 흔한 유발요인이었다. 응답자들은 짜릿한 감각을 일으키는 특정 유발요인으로 속삭임(75%), 개인적 관심(69%), 바스락거리는 소리(64%), 느린 움직임(53%), 반복 동작(36%), 미소(13%), 비행기 소음(3%), 진공청소기 소음(2%), 웃음(2%) 등을 꼽았다.

머리 오르가슴의 원인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지만, 캐나다 위니펙대학교 연구팀은 이 현상의 신경학적 토대를 조사했다. 연구 결과 ASMR을 느끼는 사람들의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DMN)가 후두·전두·측두 등 대뇌피질 영역 간의 연결성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ASMR이 숱한 휴면상태의 네트워크 융합과 관련돼 있음을 시사한다. DMN는 뇌 영역의 상호작용 네트워크를 뜻한다. 이 내용은 성 전문 인터넷신문 속삭닷컴이 보도했다.

    yjki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