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막바지…신체리듬 되찾는 비결 5가지

폭염의 끝이 보인다. 지금이야말로 한 달여간의 찜통더위 속에 잃어버린 신체리듬을 찾아야 할 때다. 건강정보 사이트 자료를 토대로 생체리듬을 찾고 컨디션을 회복할 방법 5가지를 알아본다.

평소 수면시간을 찾아라=생체리듬이 깨지면 몸은 더욱 피곤해진다. 그동안 밤잠을 설치거나 늦게 잠들고 늦게 일어나는 습관에서 벗어나야 한다. 평소 아침기상 시간을 찾는 게 중요하다. 낮잠은 30분 이상 자지 않아야 한다.

자기 전 술과 음식을 피한다=술을 마시면 취해서 잠을 잘 잔 것처럼 느껴질 뿐 실제로는 깊은 잠을 못 자 다음날 피곤하다. 자기 전 먹는 음식도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다. 배가 고프면 우유를 반 컵 정도 마신다. 우유에는 잠을 촉진하는 아미노산이 들어 있다.

운동을 하라=운동은 늦어도 취침 6시간 이전에 하고 취침 직전에는 피한다. 낮이나 오후에 산책을 해 잠들 때쯤이면 몸이 노곤한 상태가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낮에 빛을 많이 쬐면 숙면에 좋다.

잠들 수 있는 나만의 방법을 찾는다=조용한 음악을 듣거나 책을 읽는 게 잠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나 목욕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숙면 기공, 숙면 지압=숙면 기공은 무릎 아래에 쿠션을 대고 양 다리를 쭉 뻗고 앉은 뒤 발가락을 몸 쪽으로 꺾어 10초 동안 힘을 줬다가 빼는 것을 되풀이하는 방법. 발가락을 젖힐 때 숨을 들이마시고 펼 때에 숨을 내쉰다.

숙면 지압은 뒷머리와 목덜미가 만나는 곳 양쪽의 오목하게 파인 곳에 있는 ‘안면혈’을 양쪽 엄지로 꾹꾹 눌러주고 발가락 끝에서 장딴지까지 부드럽게 마사지하는 방법이다. 발바닥 중앙의 움푹 파인 ‘용천혈’을 지그시 누르는 지압도 숙면에 도움이 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