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잇몸이 위험하다”

치아 건강을 위한 칫솔질과 치실 사용, 음식조절 등은 남녀 모두에게 중요하다. 특히 여성들은 월경이나 임신 등 호르몬의 변화를 겪을 수밖에 없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잇몸은 호르몬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해 각종 질환에 쉽게 노출된다.

사춘기의 여성은 프로게스테론이나 에스트로겐과 같은 성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해 잇몸에 혈액공급이 많아진다. 치아 사이에 낀 음식 찌꺼기나 치태, 치석 등에 잇몸이 더 예민하게 반응해 사소한 자극에도 붓게 된다. 이 시기 칫솔질과 치실 사용이 더욱 중요한 이유다. 잇몸 질환을 제 때 치료하지 않으면 치아주위의 골과 조직이 파괴될 수 있다. 사춘기가 지나면 이런 경향은 줄어든다.

월경도 치아 건강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치은염이 더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치은’은 좁은 의미의 잇몸으로 치아의 목 부분부터 뿌리 방향으로 치조골(턱뼈의 치아 쪽 일부분)을 덮고 있는 분홍색 점막조직을 말한다. 월경이 시작되기 전 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하고 치은 주위에 치태가 쌓이면 치은염이 생길 수 있다.

일부 여성은 월경 시작 3-4일 전 통증과 출혈을 보인다. 월경기간에도 치은염을 앓을 수 있다. 치은의 출혈, 붉게 붓는 부종, 혀 주위 통증이 주요 증상이다. 월경성 치은염은 월경 직전 나타나서, 월경이 시작되면 없어진다. 이처럼 호르몬 분비의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에는 특히 칫솔질과 치실 사용 등이 중요하다.

여성이 임신을 하면 치아가 나빠진다는 얘기를 한다. 이는 어느 정도 사실이다. 경희대치과병원은 “임신부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증가로 인해 잇몸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면서 “일반적으로 임신 2, 3개월경에 치은염이 시작되어 8개월경까지 악화되다가 이후 증상이 줄어든다”고 했다. 이를 이른바 임신성 치은염이라 하며 적은 양의 치태와 치석이 있어도 부종, 출혈이 크게 나타난다.

임신 전에 잇몸이 건강했다면 큰 문제는 없다. 하지만 붓고 피가 나는 등의 염증이 있었다면 임신성 치은염에 걸리기 쉽다. 다른 치은염과 마찬가지로 임신성 치은염을 치료하지 않으면 잇몸, 치아주위의 골과 조직에 악영향을 미친다. 임신부는 구강위생 관리를 더욱 철저하게 해주고 특히 임신 1기와 임신 3기 초반에는 치과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잇몸이 약해지며 붓고, 피가 나면 빨리 치과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먹는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는 여성도 임신부처럼 잇몸이 나빠질 수 있다. 경구 피임제는 프로게스테론의 양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음식물이나 치태에 의해 잇몸이 붉게 붓고, 피가 날 수 있다. 항생제와 같은 약물은 피임약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처방전에 치과의사나 내과의사에게 피임약의 복용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