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운전할 때 좋은 요가동작 3가지

 

본격적인 바캉스 시즌이 찾아왔다. 하지만 여름휴가기간 고향을 방문하거나 여행을 떠날 계획이라면 장시간 운전을 해야 할 수도 있다. 오랜시간 하는 운전은 모처럼만의 휴가를 오히려 피로감으로 채우는 고달픈 일이다. 이처럼 장시간 운전으로 몸이 피곤할 때 짬을 내어 할 수 있는 요가동작들이 있다. 미국 건강전문지 ‘로데일(Rodale)’이 휴게소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요가 동작 3가지를 추천했다.

가슴을 활짝 여는 동작= 운전자가 차에서 내리자마자 곧바로 할 수 있는 동작으로는 ‘가슴 여는 자세’가 있다. 등 뒤에서 양손을 깍지 낀 다음 고개를 위로 들어 올리고 시선을 하늘로 향하도록 한다. 이 상태에서 마주 잡은 두 손을 아래쪽으로 쭉 뻗으면 가슴이 활짝 열리게 된다. 이 동작을 유지하면서 총 5회 크게 숨을 들이쉬었다 내쉬길 반복한다. 이 같은 동작은 운전하는 동안 긴장된 어깨와 팔, 허리 등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된다.

머리 위로 팔을 들어 올린 런지 동작= 평소 근력운동을 즐겨하는 사람이라면 ‘런지’ 동작에 익숙할 것이다. 대표적인 하체 근력운동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런지 동작을 하려면 양쪽 다리를 골반너비로 벌리고 선 상태에서 한발은 앞쪽으로 다른 한발은 뒤쪽으로 놓고, 뒤에 놓인 다리의 무릎이 바닥에 닿을 정도로 내린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앞에 놓인 다리의 무릎도 90도 각도를 유지하게 된다.

런지 동작 중 ‘크레슨트 런지’는 기본 런지 동작을 약간 변형시킨 형태로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린 채 런지 자세를 취하는 동작이다. 앞쪽에 놓인 다리의 무릎은 90도로 구부러지도록 그대로 두되, 뒤에 놓인 다리는 무릎을 구부리지 말고 쭉 뻗어 발가락으로 바닥을 지탱한다. 이 상태에서 허리를 꼿꼿하게 펴고 양팔을 머리 위로 똑바로 올린다. 어깨 힘을 빼고 5회 호흡을 반복한 뒤 다리 방향을 바꿔 또 다시 5회 호흡을 한다. 이 같은 동작은 장시간 앉아있으면서 과긴장 된 엉덩이 근육과 골반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반만 아래로 향하도록 한 개 자세= 요가 동작 중 ‘아래로 향한 개 자세(downward-facing dog)’라는 동작이 있다. 이 동작은 마치 강아지가 기지개를 켜는 모습과 비슷하다. 양쪽 손바닥과 발바닥을 전부 바닥에 대고 엉덩이를 위로 들어 올리는 자세다. 이 자세를 취하면 척추, 허리 등의 긴장이 풀리고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휴게소 길바닥에 손을 대고 이 같은 동작을 취하긴 어려우므로 이를 약간 변형한 ‘반만 아래로 향한 개 자세’를 취한다. 자신의 차 보닛이나 뒤쪽 트렁크에 양손을 대고 허리가 90도까지 구부러지도록 내린다. 이때 손의 위치 역시 허리 높이와 같아야 한다. 뒷걸음질을 치면서 허리가 똑바로 펴지도록 자세를 잡고 5회 호흡을 반복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