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앞에서 칼로리 떠올리면 식욕 ‘뚝’

 

자신이 먹는 음식의 칼로리가 높다고 생각하면 배고픔을 느낄 때 나오는 호르몬 수치가 떨어져 식욕도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예일대학교 연구팀은 46명의 건강한 대학생들을 둘로 나눈 뒤 똑같은 밀크셰이크를 주고 한 쪽에는 칼로리가 낮은 것이라고 알려주고 다른 쪽에게는 칼로리가 높은 것이라고 알려줬다.

연구팀은 둘 모두 실험 전후에 배고픔을 알려주는 호르몬인 그렐린 수치를 측정했다. 그렐린은 배고플 때 위에서 나오는 호르몬으로 식욕을 촉진시킨다. 보통 식사시간 30분~1시간 전에 분비돼 밥을 다 먹고 나면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간다.

실험 결과, 밀크셰이크가 고칼로리라고 생각했던 그룹은 다른 그룹보다 적게 먹었지만 그렐린 수치가 눈에 띄게 낮은 것을 발견했다. 연구팀의 알리아 크룸 박사는 “단지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배고픔을 억누를 수 있으며 어쩌면 과식도 막아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워싱턴대학의 내분비학자인 데이비드 커밍스는 “이 연구결과는 식품에 붙인 라벨이 소비에 기대하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 준다”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과학 전문지 뉴사이언티스트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