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시대… 눈 건강 지키는 법 5가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확산으로 현대인의 눈은 지하철, 버스 안에서도 쉴 틈 없이 ‘모니터 종속 형’으로 바뀌고 있다. 이런 현대인의 디지털 종속 형 생활은 눈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 퍼시픽대학교 피터 쉬디 교수는 “미국에서는 업무와 관련된 안과질환으로 매년 수십억 원의 노동 생산비가 낭비되고 있다”며 “대부분의 눈 손상은 건설이나 제조업 분야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 전자기기에 의한 눈 건강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가장 대표적인 질환이 VDT(Visual Display Terminal) 증후군이다. VDT 증후군은 컴퓨터 모니터, 스마트폰 액정화면 등의 영상 디지털 기기를 장시간 사용해 발생하는 눈의 피로, 잘못된 자세 습관 등에 의해 안구건조증, 일자목 증후군, 두통, 어깨 및 허리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퍼시픽대학교와 미국안과의사협회가 디지털시대에 현대인들이 눈 건강을 챙길 수 있는 팁 5가지를 발표했다. 쉬디 교수는 “VDT 증후군으로 인한 눈 건강 문제의 90%는 아래의 5가지 간단한 행동규칙을 지키면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시대 눈 건강법 5가지

1.20분 모니터를 본 뒤 20초는 휴식시간을 갖고 6, 7m 먼 곳을 바라봐야 한다.

2.이동식 기기들의 모니터 글자 크기를 키워 눈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멀찍이 보아야 한다.

3.너무 밝지도 어둡지도 않게 화면 밝기를 조정해야 한다.

4.스마트폰이나 이동식 기기 화면을 이동 중에 볼 때 머리 바로 뒤나 앞에서 빛이 직접적으로 비치면 눈이 부시다. 빛이 직접적으로 눈에 조사되지 않도록 빛의 방향을 신경 쓰도록 한다.

5. 컴퓨터나 이동식 기기 모니터가 눈높이보다 약간 아래 있어야 내용물에 집중하기 쉽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