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투자하는 동기가 남성 호르몬?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높은 투자자일수록 공격적이고 위험한 투자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은 하버드대 재학생 등 18~23세 남성 98명을 대상으로 테스토스테론 수치와 투자 방식의 관계를 분석했더니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미국 과학 전문지 사이언스데일리 보도에 따르면 연구팀은 연구대상자들의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 침을 채취한 뒤 이들에게 250달러 씩 주고 0~250달러까지 각자의 선택에 따라 금액을 정해 투자하는 게임을 하게 했다.

이들은 동전 던지기 게임을 해서 이기면 투자한 돈의 2.5배를 받았고 반대로 지면 투자한 돈을 잃었다. 이 게임은 일반적으로 동전을 던져서 앞면이 나오면 투자 금액의 몇 배를 상금으로 받고, 뒷면이 나오면 투자 금액을 잃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연구팀이 테스토스테론 수치와 투자 성향을 분석한 결과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평균보다 높은 남성은 평균 이하의 남성보다 위험한 투자를 12% 더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외관상으로 얼마나 더 남자다워 보이는지를 점수로 매겼을 때 겉으로 평균 이상의 남성성을 보인 남성은 평균 이하의 남성보다 6% 더 위험한 투자를 했다.

게임의 결과에 따라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바뀌는 것은 아니었다. 연구팀의 안나 트레버 박사는 “이번 연구는 경제 이론의 중요한 부분인 위험 감수 행동의 동기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