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D ‘키트루다’, 비소세포폐암 적응증 추가

한국MSD의 항 PD-1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가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적응증이 추가됐다. 한국오노약품공업과 한국BMS의 ‘옵디보(성분명 니볼루맙)’에 이어 국내 두 번째로 흑색종, 비소세포폐암 치료제로 쓰일 수 있게 됐다.

키트루다는 자신의 면역세포를 강화해 암세포(PD-L1)를 공격하는 면역항암제 중 하나다. 면역항암요법은 기존 화학요법보다 부작용은 줄고, 치료 효과는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흑색종과 비소세포폐암 등 적응증 확대로 키트루다와 옵디보는 맞대결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두 약제 모두 항PD-1 억제제로서 같은 듯 다르다. 두 약제는 기전이나 효과 면에서는 유사하다. 암세포에서 나오는 PD-L1 단백질은 T-면역세포의 PD-1 수용체에 결합해 T-면역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지 못하게 한다. 생존기간이나 종양반응률 면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진 않았다. 그러나 키트루다와 옵디보는 바이오마커 ‘PD-L1’에서 차이를 보인다. 옵디보는 PDL-1 발현 여부와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키트루다는 진단용 의료기기를 통해 PD-L1 발현율이 50%이상일 경우에만 투여할 수 있다.

투여 가능한 암 환자의 범위는 줄어들었지만, 그만큼 반응율이나 치료효과는 좋다는 게 연세대 의대 종양내과 조병철 교수의 주장이다. 조병철 교수는 “현재까지 PD-L1 발현이 가장 유력한 바이오마커로 자리 매김 하고 있다”며 “면역항암제에 반응을 보이는 환자만 선별적으로 투여할 수 있어 더 높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임상시험 결과를 예로 들면서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중 PD-L1 발현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PD-L1 발현율에 따라 도세탁셀(기존 표준 항암치료제)과 키트루다의 생존기간 및 무진행생존기간을 비교(KEYNOTE-010)했다. 그 결과, PD-L1의 발현종양비율(TPS)이 50%이상인 환자 중 키트루다를 투여받은 환자가 도세탁셀 투여군에 비해 전체생존율(OS)이 약 50% 길게 나타났다.

이로서 키트루다는 지난 해 3월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전이성인 흑색종 환자의 1차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또 이달 초 PD-L1 발현비율이 50% 이상이면서 백금 기반 항암화학요법 후 진행이 확인된 비소세포폐암(NSCLC) 환자에게 2차 치료제로 쓰일 수 있게 됐다.

    한아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