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 받으면 여성 ‘행복’, 남성 ‘부담’ 왜? (연구)

선물을 받았을 때 여성들은 고마움을 느끼는 반면, 남성들은 부담감을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조지메이슨대 심리학자 토드 캐시댄 교수팀이 대학생을 비롯한 성인들에게 최근 선물을 받았던 상황에 대해 묻고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평가한 결과를 속삭닷컴이 최근 소개했다.

연구에 따르면 여성들은 선물에 감사함을 많이 느끼고, 부담과 책임감은 덜 느낀다고 응답했다. 반면, 남성은 나이가 많을수록 선물을 받았을 때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경향이 컸다. 이 때문에 선물을 받은 후 행복감도 여성보다 낮았다.

캐시댄 교수는 “남성은 어렸을 때부터 감사나 고마움 같은 감정을 조절하고 숨겨야 한다고 배워서 어른이 된 후에도 고마움을 덜 느끼고 덜 표현한다”면서 “행복의 세 가지 본질은 의미 있는 관계, 고마움, 솔직하고 호기심어린 태도로 사는 것인데, 남성은 감사를 덜 느끼기 때문에 정신적 행복에도 방해를 받는다”고 말했다.

이 내용은 미국 논문 소개 사이트 유레칼러트, 온라인 과학 뉴스 사이언스데일리 등이 보도했으며 ‘성격 저널(Journal of Personality)’ 온라인판에 소개됐다.

    김인숙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