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군 음식 10초 안에 주워 먹으면 괜찮을까

 

많은 사람들이 소위 ‘5~10초 룰’이란 것을 지키고 있다. 음식을 바닥에 떨어뜨렸을 때 5~10초 안에 주워 먹으면 괜찮다는 것이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이야 말로 잘못된 상식으로 떨 군 음식을 주워 먹었을 때 약 30%가 더러워진 음식으로 인해 건강 상 큰 위험에 처할 수 있다.

특히 식중독 등을 일으키는 대장균이나 살모넬라균에 감염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장균이나 살모넬라균은 순간적으로 음식에 달라붙기 때문에 바닥에 떨어뜨린 음식은 시간에 관계없이 바로 버려야 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의 37%는 부엌 바닥에 음식을 떨어뜨렸을 때 바로 주워 먹으며, 38%는 거실 바닥에 떨어뜨린 음식을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호주에서 나온 연구에서도 떨 군 음식을 5초 안에라도 집어 먹으면 안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호주식품안전위원회의 라첼 윌리엄스는 “떨어뜨린 음식을 다시 집어 먹을 때 식품의 종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세균이 잘 달라붙을 만한 음식은 바로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보도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 개의 댓글
  1. 아도겐

    바닥에 김치 떨어지면 먹냐?
    수분이 많은 음식 아니면 먹어도 된다. 구운고기, 과자, 튀김 뭐 이딴건 먹어도 뭔상관이냐?
    죽냐?

    예전에 시골서 살던 친구들은 흙도 좀 먹고 아이들고 흙놀이 많이 하면 박테리아에 면역성도 많이 생겨 몸에 항체도 많아 생긴다. 기생충도 특별한 넘들 아니면 어느정도 있어야 더 면역체계가 활발해 진다. 천식치료를 기생충으로 치료하는 논문도 있다.

    되도 않는 기사 쓰지 말자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