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비관주의자라는 신호 5가지

당신 스스로가 비관주의자라는 것을 알아채기는 힘들다. 자신을 현실주의자 혹은 냉소가 정도로 여기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당신이 비관주의자일 경우 직장동료나 파트너, 그리고 가족이나 친구들을 맥 빠지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끊임없이 부정적인 측면에서 사물을 인식하는 비관주의자는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패배감을 안겨줄 뿐만 아니라 자신도 직장에서의 성공이 막히게 되고 정서적 성장도 방해를 받을 수 있다.

영국의 정치가 윈스턴 처칠은 “낙관주의자는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기회를 보는 사람이고 비관주의자는 어떤 기회에서도 어려움을 본다”고 말했다. 당신이 비관주의자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는가. 미국 인터넷 매체 ‘치트시트닷컴’이 당신이 비관주의자라는 신호 5가지를 소개했다.

성공에 대한 가치를 떨어뜨린다=성공을 거뒀을 때 열심히 일한 것에 공을 돌리기보다 운 좋은 우연의 일치로 여긴다. 비관주의자들은 그들의 행동과 노력을 최종 결과와 연관 짓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어떤 좋은 일이 생겼을 때 이에 대해 당신이 어떻게 반응했는지를 점검해보라.

일이 잘 된 것에 대해 자축을 했는지 혹은 성공을 폄하했는지, 아니면 운이나 기회 탓으로 돌렸는가를 생각해 보라.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면 예상했던 것보다 더 좋은 결과가 나오지만 최악을 예상하거나 긍정적인 결과도 운으로 여긴다면 실제로 당신의 발전을 가로 막게 된다.

일이 제대로 되지 않을 거라 추정한다=어떤 일이 발생하기도 전에 일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것이라고 추정하는 당신 자신을 발견한 적이 있는가. 비관주의자들은 미팅 시간을 정확히 지키고 인간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노력하는 등 갖은 노력을 기울여도 그들이 원하는 일이 실패할 것이라고 추정하는 습관이 있다.

비관주의의 신호는 실제로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때 반응하는 방법 그 자체에서 드러난다. 비관주의자들은 실패나 일이 차질을 빚을 때에도 “난 안 놀랐어”, “그렇지 제대로 되지 않았지?”라는 식으로 반응한다. 끊임없이 최악의 상황만을 생각하고 일이 잘못 됐을 때 이러한 성향을 확인함으로써 부정의 악순환에 갇힌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다른 사람들의 일에 찬물을 끼얹는다=비관주의자들은 자신만 부정적 성향의 검은 구름 속에 갇혀 사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직장동료의 아이디어나 목표 제시 등에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런 비관주의 적 반응은 주변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감사의 인사를 받을 수 없다. 다른 사람들의 꿈과 아이디어에 찬물을 끼얹음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낙관주의적인 생명력을 빼앗을 뿐만 아니라 그들을 자신의 수준으로 끌어 내린다.

쉽게 포기한다=어떤 프로젝트를 추진했다가 조금만 어려워지면 중간에 그만둔 적이 몇 번이나 있었는가. 비관주의자들은 어려운 상황을 직면하면 포기하고 금방 다른 것으로 옮겨가는 경향이 있다.

낙관주의자와 비관주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철자 순서를 바꿔 다른 단어 조합을 만드는 애너그램을 하게 했을 때 낙관주의자는 비관주의자들에 비해 해법을 50~100% 더 많이 찾아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내력을 가지고 열심히 일해야 성공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비관주의 적 경향이 있으면 직장이나 헬스클럽, 개인 관계, 심지어는 자신의 정서적 성장에 있어서도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용서를 잘 하지 못한다=비관주의자들은 남을 용서하는 일을 잘 하지 못한다. 분노와 원통 등의 감정에 매달려 있는 것은 육체적 정신적으로 정말 소모적이다. 용서가 부족하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큰 타격을 주고 인생에 대한 관점과 주위에 있는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