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협 “리베이트 의심 회사 내부 공개 검토”

제약협회가 리베이트 의심 제약사를 내부 공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제약 산업이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고질적인 리베이트가 여전히 제약 산업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이행명 제약협회 이사장(명인제약 회장)은 17일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무기명 설문조사에서 드러난 리베이트 의심 제약사 명단을 회원사들끼리 공유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리베이트 제약사에 대해 사법당국에 고발하는 것까지는 아니더라도 결과를 일부 공개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리베이트 무기명 설문조사는 지난 2015년부터 회원사들 간에 리베이트 행위를 한 것으로 추정되는 제약사의 이름과 구체적인 근거를 함께 제출해내는 제도로, 제약협회의 자정 노력의 일환이다. 해당 결과는 비공개로 협회장만 확인 가능하며, 리베이트 의심 제약사에게 경고하는 것으로 그친다. 때문에 업계 안팎에서 설문조사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해왔다.

제약협회는 특히 무기명 설문조사에서 자주 이름이 등장하는 일부 제약사에 대해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행명 이사장은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나겠냐“며 ”일부 제약사가 리베이트를 하면 할수록 약가개선·R&D 세제지원 등과 관련해 정부와의 정책토론에서 불리해진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제약협회는 그러나 CP(Compliance Program·공정거래자율준수 프로그램) 등을 준수해 윤리경영에 적극 나선 제약사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당근 정책’도 고려하고 있다. 이행명 이사장은 “CP등급평가인증제도 등을 도입해 제약사 간 리베이트 및 부정청탁을 방지하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아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