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성길 멀미약, ‘이런 사람’은 사용 조심!

 

설 귀성을 앞두고 멀미약 등 의약품 사용법이 주목받고 있다. 차 멀미 예방을 위해 사용하는 멀미약은 졸음을 유발하거나 방향 감각 상실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붙이는 멀미약(패취제)은 만 7세 이하의 어린이나 임신부, 녹내장, 배뇨장애,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사람은 사용하면 안 된다. 또한 출발 4시간 전에 한쪽 귀 뒤에 1매만 붙여야 하며 사용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어 손에 묻은 멀미약 성분이 눈 등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운전자는 가급적 멀미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먹는 멀미약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승차 30분 전에 복용하고 추가로 복용하려면 최소 4시간이 지난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장시간 운전이나 명절음식 준비로 근육통 등이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파스도 종류를 잘 선택해야 한다. ‘멘톨’이 들어 있어 피부를 냉각시켜 통증을 덜어 주는 쿨파스와 ‘고추엑스성분’이 있어 통증부위를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핫파스가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만약 관절을 삐어서 부기가 올라오면 쿨파스로 차갑게 해주고 부기가 빠진 후에도 통증이 계속되면 핫파스로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고 했다.

설 명절에는 평소에 비해 커피, 콜라나 자양강제 액제(드링크) 등 카페인이 함유된 제품을 많이 마실 수 있다. 콧물 기침, 두통 등에 사용하는 종합 감기약에도 카페인이 함유된 경우가 많다. 함께 복용해 너무 많은 카페인이 흡수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카페인을 너무 많이 복용하면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명절에 속이 답답하거나 과식 등으로 소화불량이 생길 때 복용하는 소화제는 용법·용량 등을 지켜야 한다. 특히 어린이는 연령별 사용량을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

설 연휴에는 식중독도 조심해야 한다. 겨울철에도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노로바이러스 등 바이러스성 식중독은 음식물 섭취와 사람 간 전파로도 쉽게 확산될 수 있다. 특히 굴 등 어패류는 되도록 익혀먹고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 마셔야 한다. 씻은 후 냉장고에 보관했던 채소류도 먹기 전에 다시 씻어 먹도록 한다.

또한 화장실 사용 후, 귀가 후, 조리 전에 반드시 비누 등 손세정제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깨끗이 손을 씻는 등 개인위생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설 음식은 많은 양을 미리 조리해 보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2시간 내로 식혀서 덮개를 덮어 냉장 보관하고, 이 음식은 반드시 재가열한 후 섭취하도록 한다.

식약처는 “추운 날씨를 감안해 베란다 등에 조리 음식을 보관하는 경우, 햇빛 등에 의한 온도상승으로 세균이 증식할 수 있다. 가급적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다”면서 “영유아나 고령자의 경우 떡으로 인해 기도폐쇄 등 질식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세심한 관찰과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