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도 필라테스 할 수 있을까

 

김리나의 굿모닝 필라테스(74)

임신부도 필라테스 할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임신을 하게 되면 움직임이 조심스러워지고, 수면시간도 길어지다 보니 몸이 찌뿌둥하고 체중도 자연스럽게 증가하게 된다. 무거워진 몸을 풀기 위해서나 태교나 순산을 위해 필라테스를 등록하는 임신부들을 종종 보게 된다. 이럴 때 임신부들이 주의해야할 점은 없을까?

임신 주기에 따라 주의점을 알아보자. 임신주기는 임신기간 42주를 균일하게 14주씩 삼등분하여 초기, 중기, 후기 3분기(Trimester)로 구분한다. 임신 초기(First Trimester)는 최종 월경주기의 첫째 날부터 14주까지를 말하며, 주호르몬 변화, 입덧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이때가 운동을 가장 주의해야 하는 시기이다. 임신 전에 필라테스를 꾸준히 하던 경우는 괜찮지만, 태교나 출산을 위한 운동으로 필라테스를 새롭게 시작하는 임산부는 이 시기 가 지난 이후 15주부터 시작하는 것이 안전하다.

임신 15-28주를 임신 중기(Second Trimester)라고 말하며, 입덧도 줄고 운동을 하기에도 가장 편안한 시기이다. 다만 필라테스 동작중 바닥에 누운 상태에서 앞쪽으로 몸을 일으키는 굴곡(Flexion) 동작을 이 시기부터는 주의해야 한다. 복직근(Rectus Abdominal)의 수축은 복직근 가운데의 백선이 적정범위를 벗어나게 옆으로 벌어지는 백선 분리증(Diastasis Recti)을 야기할 수도 있으니 매우 조심해야 한다.

임신 후기(Third Trimester)는 임신 29주부터 출산까지로 속쓰림, 부종, 요실금, 가진통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나 동작을 하기가 점차 힘들어진다. 임신 전부터 필라테스를 지속적으로 해온 경우는 임신막달까지 운동을 할 수도 있지만, 임신 후 필라테스를 시작한 초보의 경우는 32주까지만 운동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출산촉진 호르몬인 릴랙신(Relaxin)의 영향으로 엉치뼈쪽의 천장관절(SI joint) 부분이 많이 느슨해지고 불안정해질 수 있어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다음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는 필라테스 수업을 중단해야 한다.

– 임신중독증(Pre eclampsia)

– 질혈(vaginal Breeding)

– 구토 증상(Extreme Nausea)

– 치골결합 통증(Symphysis Pubis Pain)

– 발열

– 시야 흐릿함

– 급격한 현기증

글·모델 / 캐나다필라테스 김리나

왜 술 마신 뒤 커피 먹으면 안 될까?

역시 걷기, 어떤 운동보다 살빼기 효능 탁월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