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는 4단계 과정

가장 도전이 되고 성취감을 주는 것 중의 하나가 지금보다 더 나은 자신이 되는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훌륭한 사람이 되기를 원하지만 어떻게 해야 되는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를 위해서는 어린이재단에 돈을 기부하고 노숙자에게 빵을 주는 것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물론 이런 것은 훌륭한 인간애적인 행동이며 기분을 좋게 만들지만 당신의 마음속까지 훌륭한 사람으로 만들지는 못한다.

지금보다 더 나은 훌륭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을 편견 없이 살핀 뒤 단점을 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현재의 당신 모습을 형성하고 있는 습관, 환경, 유전자와도 힘겨운 전투를 벌여야 한다. 미국 인터넷 매체 ‘치트시트닷컴’이 지금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한 4단계 과정을 소개했다.

1단계:너 자신을 이해하라=자신에 대해 알고 부정적인 자질을 발견하는 게 우선이다. 쉽게 들리지만 진실한 모습으로 스스로를 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사람들은 때로 장점으로 여겨지지 않는 자신의 특성들을 숨긴다. 먼저 당신을 짜증나게 하는 사람들에 대해 생각해 보라. 왜 그들이 당신을 화나게 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본 적이 있는가.

당신이 어떤 사람을 싫어하는 이유는 그 사람들과 공통점이 많기 때문이다. 즉, 둘 모두 비슷한 부정적인 자질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부정적 자질은 당신의 일부분으로서 당신을 연상케 하고 이에 대한 생각을 잊거나 피하려 하게 된다. 그 다음에는 당신의 부모에 대해 잠시 생각해보라. 아버지에 대해 견딜 수 없었던 것은 무엇이었는지 또 무엇 때문에 어머니가 당신을 화가 났게 했는지….당신에게 짜증을 일으켰던 부모의 특성이 당신에게도 전달됐을 수 있다.

2단계:물러서서 지켜보라=당신의 단점을 발견했다면 이제 그것을 인정해야 할 때다. 당신은 자신이 늘 옳아야 했고 그렇지 않으면 쉽게 화를 내는 성격일 수도 있다. 무엇이든 간에 이런 단점이나 결점들을 깨닫고 말로 인정하고 일상생활에서 인정을 하는 게 중요하다. 그리고 당신은 기꺼이 변해야 한다.

3단계:무엇이 당신을 촉발시키는지 깨달아라=당신의 단점에 대해 자각하고 이를 분리해 내야 할 때에는 무엇이 이런 단점들을 일으키는지 알아내야 한다. 어떤 상황이 이런 특성을 나오게 할까. 또 어떤 사람들이 당신 속에서 이런 특성을 끌어내는 것일까. 이런 계기가 되는 것들을 발견했다면 어떤 상황과 환경이 당신에게서 나쁜 행동들을 이끌어내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4단계:통제력을 되찾아라=당신이 나쁜 행동을 하도록 촉발시키는 계기를 찾았으면 이제 이를 통제할 전략을 짜야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화를 잘 내는 경영인이라면 불만을 종업원이나 동료들에게 터뜨리기 쉬운 습관을 가질 수 있다. 이를 피하기 위해 긴급 사태에 대한 대책을 세워놓을 필요가 있는 것이다.

즉, 막 분노가 치밀어오를 때는 헬스장으로 달려가 운동을 하거나 동료나 종업원들과 소통을 하기 전에 사무실에서 잠시 혼자 있는 시간을 갖는 것 등이다. 이렇게 자신의 나쁜 특성이나 습관을 대응할 계획을 수립하는 게 꼭 필요하다. 계획을 잘 실행해 이런 나쁜 특성을 잘 통제함으로써 나쁜 습관이 우리의 인생을 차지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