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양천구 의원서 C형간염 집단 감염

 

서울 양천구의 한 병원을 다녀간 사람들 중에서 C형간염 감염자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방역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질병관리본부와 서울시 양천구는 “양천구 신정동 소재 ‘다나의원’을 이용한 사람 가운데 C형간염 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된 사람은 현재까지 총 18명”이라며 20일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사례는 19일 해당 병원에 대한 익명의 제보에 따라 양천구보건소에서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밝혀졌다.

이들 18명은 모두 다나의원에서 수액주사(정맥주사)를 투여받았다는 공통점이 확인된 상태로, 방역당국은 특정 의료행위를 통한 감염 가능성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양천구는 현장 보존과 추가 감염 방지를 위해 다나의원에 대해 잠정 폐쇄조치를 내렸다.

양천구 보건소는 C형간염 추가 감염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해당 병원이 개설된 이후 내원자 전원에 대해 개별 안내를 통해 C형간염 감염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병원은 2008년 5월 양천구 신정2동에서 ‘신세계의원’으로 개원 한 이후 그해 12월 ‘다나의원’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2010년 8월 신정2동 내 다른 장소로 병원 건물을 이전했다.

방역당국은 질병관리본부(국번없이 109) 및 양천구보건소 콜센터(02-2620-4920-9)를 통해 문의 및 신고도 받고 있다. 또한 추가 감염자 확인 상황에 따라 해당 병원 개설 이전 시점까지 범위를 확대해 개별 안내 및 검사를 시행하기로 했다.

C형간염은 혈액을 매개로 전파되는 바이러스성 감염병으로 일상생활에서 전파가능성은 극히 희박하다. 주요 합병증으로 만성 간경변, 간암 등이 있으나, 합병증 발생 이전에 조기 발견할 경우 치료가 가능한 간염으로 알려져 있다.

질병관리본부와 양천구보건소는 “사실확인 및 역학조사 과정에서 해당 의료기관의 의료법 등 관련법령 위반 사실이 확인될 경우 법적 조치도 고려할 예정”이라고 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