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남성 뇌졸중 절반이 흡연 탓

 

우리나라에서 뇌졸중으로 쓰러진 젊은 남성의 절반가량은 흡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65세 이하 남성에서 흡연은 고혈압보다 더 위험한 뇌졸중 발병원인이었다. 뇌졸중으로 한 번 손상된 뇌세포는 다시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발병 위험 요인들을 제거해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배희준 교수와 서울의료원 박태환 교수 연구팀은 지난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전국 9개 대학병원과 지역 뇌졸중센터에 입원한 급성 뇌경색 환자 5107명을 국민건강영양조사를 통해 수집된 건강한 대조군과 비교해 뇌졸중 발병원인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연구팀의 분석 결과를 보면 45세 이하 남성 뇌졸중 환자의 45%는 흡연이 원인이었고, 고혈압이 29%로 뒤를 이었다. 46세 이상 65세 이하 중년 남성에서도 흡연(37%)과 고혈압(23%)은 주된 발병요인이었다. 66세 이상에서는 남녀 모두 고혈압(남성 24%, 여성 23%)과 뇌졸중 과거병력(남성 20%, 여성 17%)이 가장 위험했다.

이번 연구로 뇌졸중 예방을 위해서는 혈압 조절과 함께 청장년 남성은 금연, 노인은 뇌졸중의 재발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항혈전제 투여 등 이미 알고 있는 원칙들만 잘 실천해도 뇌졸중 환자의 80%에서 재발을 막을 수 있다.

배 교수는 “뇌졸중의 위험요인에 관한 전국 대표성을 가진 국내 최초의 연구결과”라며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가 그동안 외국 연구 자료에 의존해 뇌졸중 예방정책을 결정짓던 것에서 탈피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Journal of Stroke’ 최근호에 게재됐다.

    배민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