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에서 사르르…. 맛있는 감, 효능도 탁월

 

가을이 되면서 우울해지고 활기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마음과 몸이 모두 지쳐 있을 때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음식은 없을까? 이런 시기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한 감이 제격이다.

감은 성숙도에 따라 단감, 홍시, 곶감으로 나뉘는데 제철에 맞게 먹어야 그 영양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다. 단감은 요즘 같은 10월 중순이 제철이고, 홍시는 10월 중순에서 11월 중순, 곶감은 12월에서 2월에 구입해서 먹으면 최고의 맛과 영양을 느낄 수 있다.

감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활성산소를 제거해 준다. 또한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이 해로운 성분으로 변해 혈관의 안쪽에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대사증후군 질환을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콜레스테롤이다.

대사증후군은 비만, 운동부족, 스트레스, 과식 등으로 인해 인체의 신진대사에 장애가 일어나 인슐린의 작용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발병한다. 중성지방, HDL 콜레스테롤, 공복 혈당, 고혈압 중 2가지라도 문제가 나타나면 대사증후군으로 판단한다.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 지방대사, 당대사이상 등에 의해 오랫동안 대사 장애가 일어나 당뇨병, 심장병, 뇌졸중 등의 위험인자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대사증후군을 치료하면 고혈압, 당뇨, 심뇌혈관질환 등 만성질환을 한 번에 예방할 수 있지만, 방치하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정상인보다 6배나 된다. 특히 관상동맥질환의 발병 확률이 2배 이상 증가해 뇌졸중, 심장마비 확률이 높아진다.

감에 많은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전구체로 당근, 호박 등의 녹황색 채소에도 많이 들어 있다. 고지혈증, 심혈관계 질환, 당뇨, 동맥경화로 인한 협심증과 심근 경색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성분은 체내에서 필요한 만큼 비타민A로 전환되어 어두운 곳에서의 시각적응, 피부와 점막의 형성과 기능유지, 상피세포의 성장과 발달에 쓰인다.

그러나 감에는 디오스프린이라는 탄닌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지방질과 결합해 많이 먹으면 변비를 일으킬 수 있다. 탄닌은 물을 흡수하는 수렴작용이 뛰어나 설사를 멎게 하거나 배탈을 낫게 하지만 장내 수분을 빨아들여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감을 구입할 때는 탄닌 성분이 거의 없는 잘 익은 감이 좋다고 했다. 감에는 식이섬유가 100g당 1.1g으로 다른 과일에 비해 많이 들어 있다.

맛있는 연시를 맛보려면 항아리나 박스에 신문지를 깔고 감을 차곡차곡 담아 신문지나 한지로 살짝 덮은 뒤 뚜껑을 덮어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면 좋다. 따뜻한 곳일수록 빨리 연시가 되기 때문에 연시를 먹으려면 10-14일 정도 따뜻하게 보관해 먹으면 맛있는 연시를 맛볼 수 있다. 또한 90% 정도 익은 연시를 랩이나 쿠킹 호일로 싸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신선한 연시를 오래 두고 즐길 수 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