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콜레스테롤, 힘줄에 문제 일으킨다

건초염, 건 손상 등 발생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높으면 힘줄에 문제가 발생하고 통증이 심해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호주 캔버라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연구팀이 1973년부터 2014년 사이에 나온 17개의 연구들을 분석한 결과, 면역세포에 콜레스테롤이 쌓으면 약하지만 만성적인 염증을 유발하고 이는 힘줄에 이상이나 통증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힘줄(건)은 근육을 뼈에 부착시키는 섬유성 조직으로 건염, 건초염, 건 손상, 건 박리 등의 관련 질병이 있다. 연구팀에 따르면 정상적인 힘줄 구조를 가진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비정상적인 힘줄 구조를 가진 사람들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비정상적인 힘줄 구조를 가진 사람들은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가 높은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는 낮았으며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힘줄 부상에 취약했으며 팔 등에 근골격계 관련 통증도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의 제이미 가이다 교수는 “이번 연구는 힘줄 부상에 대한 대사 가설과 지방 수치와의 연관성에 대해 중요한 증거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영국 스포츠의학 저널(The British Journal of Sports Medicine)’에 실렸으며 헬스데이뉴스가 보도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