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저녁 안 먹는 어린이 비만 확률 5배

 

가족과 함께 저녁식사를 하지 않는 어린이가 비만일 확률은 5배 높고 일주일에 5.5회 이상 외식을 하는 가정의 자녀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하루 섭취 열량이 204kcal 더 높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또한 자녀의 비만은 부모의 영향이 커 부모 모두 비만일 경우 자녀 비만 위험이 약 3배 높았다.

대한비만학회는 제6회 비만예방의 날(10월11일)을 맞아 아동∙청소년 비만 자료 분석과 부모의 생활습관 및 비만 인지∙행태에 대한 연구 분석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2009-2013년 국민건강영양조사 내용 중 만 6-11세 아동 3,281명 및 해당 부모 관련 통계 자료에 대한 하위 분석 결과와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했다.

대한비만학회의 국민건강영양조사 하위 분석 결과, 아버지가 비만인 경우 자녀가 비만일 위험은 2.1배, 어머니가 비만인 경우는 2.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가 모두 비만이면 자녀가 비만일 위험은 2.8배 높았다.

이와 관련 대한비만학회의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자녀를 둔 부모의 경우 그렇지 않은 부모보다 일주일에 3회 이상 패스트푸드를 먹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부모의 식습관이 자녀의 비만 정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부모의 생활습관 중에서도 식습관이 자녀 비만과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영양조사 분석 결과에 따르면, 어머니의 하루 에너지 섭취량이 100kcal 증가할 때 자녀의 하루 에너지 섭취량은 20kcal, 아버지의 하루 에너지 섭취량이 100kcal 증가할 경우에는 자녀가 10kcal 더 섭취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어머니가 일주일에 한번 이상 탄산음료를 마실 경우 자녀가 비만일 위험이 1.6배 높은 것으로 나왔다. 부모 중에서도 어머니의 식습관이 자녀의 식습관 및 비만여부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분석 결과에서 가족과 함께 저녁식사를 하지 않는 경우(전체의 4.4%) 자녀가 비만일 확률은 5배 높게 났으며, 일주일에 5.5회 이상 외식을 하는 가정의 자녀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하루에 섭취하는 열량이 204kcal 더 높은 것으로 나왔다.

대한비만학회 김대중 정책이사(아주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는 “가족과 저녁식사를 함께 하지 못하면 패스트푸드와 같이 고열량 저영양의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식사 이후 활동량이나 활동시간이 많지 않은 저녁식사가 비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외식이 무조건 비만으로 이어진다고는 할 수 없지만 열량이 높거나 나트륨 함량이 많은 메뉴를 선택하는 것이 문제”라며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된 메뉴를 선택해 과식하지 않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가구 소득수준에 따라 저소득층 자녀에서 상대적으로 비만이 더 많고, 저소득층 성인에서 고도비만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어 저소득층 가계에서 비만예방을 위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했다.

최근 진행된 온라인 조사 결과, 부모 2명 중 1명은 자녀의 ‘적정체중’을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체중 또는 비만자녀를 둔 부모가 적정체중을 모르는 경우가 더 많았다. 또한, 과체중 또는 비만 자녀를 둔 부모의 67.8%는 자녀의 체중을 주기적으로 검사하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다.

과체중 또는 비만 자녀를 둔 부모 중 63.3%가 자녀의 비만 예방을 위해 식단 조절을 하지 않는다고 대답했으며, 44.4%가 자녀의 비만예방을 위해 운동 관리를 따로 하지 않는다고 답변해 이미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자녀의 비만예방관리가 가정에서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시사했다.

부모, 형제와 조부모 중 제2형 당뇨병이 있을 경우 해당질환의 위험이 높아진다. 때문에 10세 이상의 자녀가 과체중이고 당뇨병의 가족력이 있을 경우 정기적인 혈당검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대한비만학회의 이번 온라인 조사에서 과체중 및 비만 자녀를 둔 부모 중 83.3%가 이와 같은 사실을 모른다고 답변했다.

대한비만학회 정소정 이사(건국대병원 소아청소년과)는 “가족력은 당뇨병의 중요한 위험인자이기 때문에 과체중이상의 자녀를 둔 부모의 경우 부모 및 조부모를 포함한 가족 중 당뇨병이 있는지 확인하고 자녀의 혈당 검사를 정기적으로 반드시 챙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비만학회는 이번 자료분석 결과들을 바탕으로 아동청소년 비만 예방을 위한 다섯 가지 생활수칙을 발표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