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고지혈 관리 못하면 치매 위험성↑

 

대사증후군, 발병 앞당겨

당뇨병, 심장병, 콜레스테롤 등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기억력 감퇴가 오고 알츠하이머성 치매 등의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샌프란시스코 캠퍼스 연구팀은 심장병과 당뇨병을 앓는 여성 환자가 기억력 감퇴 문제를 더 많이 겪는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기억력 문제나 인지기능 장애가 없던 평균 66세 여성 4895명을 대상으로 복부비만, 고혈압,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등 총체적인 대사증후군의 위험 요소가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4년에 걸쳐 관찰했다.

그 결과, 대사증후군을 앓던 500여 명 중 36%는 4년 뒤 인지기능 손상을 겪었다. 반면 대사증후군이 없는 여성에서 인지기능이 손상된 경우는 4%에 불과했다. 또한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의대 연구팀은 당뇨병 이력이 있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알츠하이머성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를 내놨다.

연구팀은 노인 환자 156명을 대상으로 10년에 걸쳐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당뇨병 이력이 알츠하이머성 치매 진행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그 결과, 나쁜 콜레스테롤(저밀도 지방당백질·LDL) 수치가 높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치매에 더 빨리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의 제이콥 스턴 교수는 “심장병, 뇌졸중, 당뇨를 예방하거나 이미 진단받은 이런 질환을 잘 관리하면 알츠하이머병 진행을 늦출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미국 시사주간지 유에스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