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라, 불평하라… 창의력 높이는 6가지 방법

 

혁신 위해 필요한 능력

새로운 것을 생산해내는 창의력은 어느 분야에서나 혁신을 위해 꼭 필요한 능력이다. 이와 관련해 영국의 과학 전문지 뉴사이언티스트가 창의력을 높이는 방법 6가지를 소개했다.

불평을 털어놓자=불만족은 창조의 근원이 될 수 있다. 미국 라이스대학교 연구팀은 굴착 장비 직원 149명에게 일에 대한 만족도를 묻고 이들의 상사에게 각 직원의 업무 능력을 확인했다. 그 결과, 불평하는 직원일수록 더 창조적으로 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경영학 회보에 실린 이 연구결과는 내면의 불평이 새로운 시작을 이끌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마음을 풀어 헤치자=최근 연구에 따르면 무방비 상태일 때 창조적 생각을 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런던대학교 연구팀에 의하면 뇌는 쉬고 있을 때 창조적 생각을 한다. 연구팀이 일반인에게 단어 퍼즐을 풀게 하면서 뇌파를 촬영한 결과 뇌의 초점이 맞지 않았을 때 더 창조적으로 퍼즐을 푼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양손을 써라=음악은 스트레스를 해소시킬 뿐 아니라 뇌 발달도 도와준다. 미국 밴더빌트대학교 연구팀은 피아노를 연주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는 사람보다 업무 수행 능력이 더 좋다는 것을 실험으로 밝혔다. 꼭 피아노 연주가 아니더라도 양손을 쓰는 동작은 오른쪽 뇌와 왼쪽 뇌를 모두 쓰게 해 창조력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변을 파란 색으로 채우자=파란색은 창조적인 생각을 불러일으킨다.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교 연구팀이 빨간색과 파란색이 사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보니 빨강은 기억을 자극하고 파랑은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떠나자=낯선 곳에 가야 새로운 생각이 떠오른다. 폴 고갱은 타히티 섬으로 가서 삶과 일이 바뀌었고, 헤밍웨이는 스페인에서 대작의 영감을 얻었다.

놀자=노는 것은 잠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생물학적인 기본 상태 중 하나다. 놀이는 인간 삶의 중요한 부분이고 특이 어린 시절 충분히 노는 게 중요하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