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빼기, 탄수화물보다 지방 줄여야 훨씬 효과

꾸준히 할 수 있는 다이어트 택해야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보다 지방 섭취를 줄이면 체중이 68% 더 감소하는 등 다이어트 효과가 더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국립 당뇨 및 소화, 콩팥 질환 연구소 연구팀은 “연구결과, 지방 섭취를 줄이면 체중이 더 많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하지만 탄수화물을 줄이는 다이어트법도 살을 빼는 데에는 효과가 있었고 가장 좋은 다이어트 방법은 개인이 각자의 특성에 맞게 꾸준히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팀은 비만으로 판정받은 19명을 대상으로 2주간 두 번에 걸쳐 기본 다이어트와 탄수화물이나 지방 섭취를 제한하는 다이어트를 각각 실시했다.

그 결과,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는 다이어트를 했을 경우 지방이 연소되면서 하루에 약 53g의 체중이 줄었다. 반면 지방 섭취를 제한하는 다이어트의 경우 지방 연소에는 전혀 변화가 없었지만 하루에 약 89g의 체중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의 케빈 홀 박사는 “지방 섭취를 줄이는 것과 비교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다이어트는 인슐린 분비를 줄이고 지방 연소를 증가시켜 살을 빼는 데 효과적”이라며 “하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참가자들이 지방 섭취를 줄이는 다이어트를 했을 때 섭취 지방과 연소된 지방과의 불균형이 커져 체중을 더 많이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홀 박사는 “이번 연구는 체지방을 줄이려면 인슐린을 감소시켜 지방 조직에 축적된 지방을 없애고 신체에 의해 연소되는 지방의 양을 증가시켜야 한다는 기존의 이론을 반박하는 것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내용은 UPI통신이 보도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