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다 남은 수박 랩에 싸서 보관했더니….

 

먹다 남은 수박을 랩에 싸서 냉장보관하면 세균이 3천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보관상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서 구입한 수박을 반으로 잘라 랩으로 포장하거나, 수박을 조각내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한 뒤 0-7일간 시간의 경과에 따른 세균오염도를 확인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시험 결과, 랩으로 포장해 냉장 보관한 반쪽수박 표면부의 최대 세균수는 초기농도와 비교해 약 3천배 이상 증가해 배탈과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수준이었다. 수박 표면을 1cm 정도 잘라낸 심층부의 최대 세균수도 초기농도보다 583배 이상 증가했다.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 조각수박은 랩으로 포장한 것보다 세균 오염도가 낮았다.

이와 함께 냉장 보관한 지 하루가 지난 뒤 모든 시료에서 식중독균인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됐다. 소비자원은 “수박 껍질 표면 시험 검사 결과, 일부 수박에서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된 점에 비춰 초기에 수박을 자를 때 껍질에 잔류하던 균에서 오염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번 시험은 칼과 도마 등을 멸균해 쓰고, 식중독균이 없는 냉장고 환경에서 일정한 냉장온도(4℃)를 유지하는 등 외부로부터 세균에 오염될 요인을 최소화해 진행됐다. 하지만 일반 가정에서는 같은 조리도구를 여러 음식에 써 위생상태가 미흡할 수 있고, 냉장고 문을 수시로 여닫게 돼 일정 온도를 유지하기 힘들뿐더러 냉장고 안의 다른 음식물과 교차 오염될 수 있어 이번 시험결과보다 세균오염도가 더 심각할 것으로 추정된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가정에서 수박을 안전하게 섭취하려면 초기 오염 방지를 위해 수박을 절단하기 전에 깨끗이 세척하고, 자른 수박은 당도가 높아 세균이 쉽게 증식하는 만큼 가급적 당일에 먹어야 한다. 또한 랩으로 남은 수박을 포장하기보다 한입크기로 조각내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며, 부득이 랩으로 포장해 보관한 수박은 표면을 최소 1cm 이상 잘라내고 먹는 것이 좋다.

    배민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