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한잔이 당기는 요즘, 통풍 조심

 

엄지발가락 붓고 아프다면 의심

시원한 맥주가 생각나는 계절이다. 하지만 약한 술이라도 잦은 음주는 통풍 유발 및 증상 악화의 원인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통풍이라고 불리는 통풍성 관절염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지만 갑자기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급성 통풍성 관절염을 유발한다.

이후에는 통증이 드물게 나타나다가 만성 통풍으로 악화되기도 한다. 질환의 원인은 신체 활동량이나 식습관을 비롯해 감염 등 매우 다양하나 요산이 주요 원인으로 추정된다. 요산이 소변을 통해 빠져나오지 못하고 몸속에 쌓이면 염증 반응이 일어나기 쉽다.

구로예스병원의 황은천 원장은 “통풍은 혈액 속 요산 양이 갑자기 늘어날 때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주로 엄지발가락이나 발목 등이 빨갛게 되면서 붓고 극심한 통증을 동반한다”며 “엄지발가락 외에도 손목이나 손가락 등 다양한 관절 부위에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낮보다 밤에 통증이 더 심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주로 남성 환자들이 많은데 이는 남성호르몬의 영향이 크다. 남성호르몬이 신장에서 요산이 배출되는 과정에서 재흡수를 촉진시켜 요산 배출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피 검사 등으로 통풍이 확진되면 약물 치료를 시행하게 되나 가장 중요한 것은 육류와 주류 등의 섭취를 자제하는 식생활 개선이다. 통풍을 일으키는 요산과 연관이 깊은 퓨린이 알코올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통풍 증상이 있거나 질환을 앓은 적이 있다면 절주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맥주를 많이 마시면 체내 요산이 갑자기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과음은 피하는 것이 좋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