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업계 “메르스 여파 2500억원 피해 추정”

메르스 사태의 여파로 국내 제약업계가 매출 감소와 임상시험 무산 등 다양한 피해를 입게 되자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피해규모 파악을 위한 긴급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한국제약협회는 23일 이사장단 회의를 열고, 메르스로 인한 제약업계 피해 문제를 논의한 뒤 이 같이 결정했다.

협회는 “메르스 사태 장기화로 제약사들의 의약품 매출이 크게 줄어들면서 경영 전반에 전례 없는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특히 병원을 찾는 환자가 급감하면서 기존에 진행하고 있던 임상시험이 중단되는 등 매출 감소와 수금 부진 외에도 추가적인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메르스 사태로 인한 제약업계 피해규모가 지난 한 달간 2500억원이 넘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협회는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매출 감소금액과 요양기관이나 약국 등으로부터 수금 실적, 임상시험 관련 차질발생 사례와 이로 인한 피해 규모 등 전반적인 실태를 조사한 뒤 결과가 나오는 대로 다른 의약 관련 단체들과 함께 메르스 피해에 따른 정부 차원의 장기저리융자 등의 지원을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배민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