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메르스 병원 24곳 명단 전격 공개

정부가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하거나 이들이 경유한 병원 24곳의 명단을 공개했다.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7일 “메르스 실제 감염경로가 병원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어 병원에 대한 강력한 통제가 불가피하게 됐다”며 “확진환자가 나온 병원 명단 등의 정보를 국민안전 확보 차원에서 공개한다”고 했다.

 

국내 메르스는 모두 병원 내 감염으로, 지역사회에는 전파되지 않고 있다고 정부는 재확인했다. 최경환 총리대행은 “경유 병원을 함께 발표하는 것은 확진환자들의 이동경로를 정부가 정확히 파악하고 있고 이를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알리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환자 발생 병원의 명단을 공개해 병원 내 접촉자를 보다 능동적으로 발굴하고 메르스 확산을 방지하겠다”고 했다.

문제가 됐던 자택 격리자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된다. 최경환 총리대행은 “격리자 전원을 보건소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과 일대일로 매칭해 책임관리하는 체제를 신속히 구축, 운영하고,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휴대전화 위치추적도 추진할 예정”이라며 “이웃과 가족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임을 이해해 달라”고 했다. 최경환 총리대행은 또 “메르스 대응 관련 정보는 최대한 공개하되, 창구는 보건복지부로 일원화한다”며 “지자체와 교육청과의 협조를 강화하고, 의료에 관한 전문적인 사항을 발표할 시 민간전문가의 참여를 확대하겠다”고 했다.

최경환 총리대행과 함께 브리핑에 참석한 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은 “병원 내 감염관리를 철저하게 하면 통제가능하다고 판단한다”며 “그런 측면에서 (병원 명단 공개가) 여러 장단점이 있지만, 전염병의 유행은 직선이 아닌 곡선을 그리기 때문에 초기 유행파보다 다음 파가 더 커지고, 그에 따라 조치를 내리는 것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배민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