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뒤의 요통, 기울어진 골반 바로잡기

 

김현진의 굿나잇 요가(51)

출산부편 – 출산 후 (16)

지긋지긋 허리통증이 사라질 줄 모른다. 임신기간 동안엔 으레 있는 허리 통증이거니 참아보지만, 출산 이후에도 그 요통이 그대로 남아있다면 여간 골치가 아니다. 육아를 하다보면 허리에 무리 주는 동작들로 인해 증상이 더 악화되기 십상.

임신 중에는 복부와 허리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않다보니, 허리 뒤쪽에서부터 배, 골반, 허벅지까지 연결되는 장요근이 약화되고 짧아져 통증을 일으키게 된다. 특히 ​허리뼈에 직접적으로 붙어있는 장요근이 수축하면 허리뼈를 잡아당겨 골반이 정상보다 조금 더 젖혀져서 앞으로 기울어진 채로 있게 되는데, 출산 후까지 요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이렇게 골반의 기울어진 상태를 꾸준히 교정해주지 않으면 육아활동으로 인해 허리 통증은 더 악화되는 것이다.

임산부 포즈 중 대표적인 ‘한 손 허리자세’를 기억하는가? 이번에는 장요근 스트레칭으로 출산 후에도 이어지고 있는 요통으로부터 벗어나보자.

준비물 : 매트

로우 런지 포즈

서서 상체를 숙여 손을 바닥에 놓는다. 숨을 들이쉬고 상체를 곧게 편다.

내쉬면서 왼 다리를 뒤로 빼고 무릎을 바닥에 내려놓는다. 엉덩이를 앞으로 당겨 앞무릎을 직각으로 구부린다.

앞쪽의 발바닥에 체중으로 고르게 실어 상체를 일으킨다. 복부를 조이고, 등을 곧게 펴면서 두 팔을 뒤로 든다. 고개를 들어 손끝을 보면서 가슴과 어깨를 열어준다.

자세 유지한 채 30초 호흡한다.

왼발 앞으로 가져와 호흡을 고른 후 반대쪽으로 시행한다.

FOCUS & TIP

1. 앞쪽의 구부린 무릎이 발끝 선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다.)

2. 상체를 세운 후 반드시 복부를 조여 허리밀림을 방지한다.

3. 30초 동안 자세를 유지하면서 앞으로 당겼던 엉덩이의 위차를 유지하도록 한다.

글, 모델 / 대한사회교육원협회 요기니 요가 김현진

사진 / 끌라르떼 스튜디오 황보병조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