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주변 사는 아이, 알레르기 위험 1.4배

 

도롯가에 가까이 사는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알레르기 질환에 걸릴 위험이 1.4배나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도시 지역의 도로교통으로 인한 대기오염이 어린이 알레르기 질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이다.

인하대학교병원 직업환경의학과 임종한 교수팀은 13일 서울 등 전국 10개 도시에 사는 6-14세 어린이 5443명을 3-6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임 교수팀이 피부 자극검사와 폐 기능 검사 등을 통해 확인해보니 집에서 반경 200m 이내에 도로가 있고, 이 도로의 길이가 254m 이상인 곳에 사는 아이는 반경 200m 내에 도로가 없는 집에서 사는 아이보다 평생 천식 진단을 받을 위험이 1.42배 높았다. 천식 등으로 숨소리를 쌕쌕거리는 천명음을 경험할 위험도 1.24배 증가했다.

또한 도로에서 75m 이내에 거주하는 아이는 225m 이상 떨어진 곳에 사는 아이보다 평생 천명음 발생, 조사 한 해 전 천명음 발생, 평생 천식 진단, 조사 한 해 전 천식 치료 횟수가 1.08-1.17배 높았다. 집이 주요 도로에서 가까울수록, 집에서 반경 200m 이내에 주요 도로가 차지하는 면적 비율이 높을수록 알레르기성 비염에 걸릴 위험이 높고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더 쉽게 반응했다. 임 교수는 “일반적으로는 집먼지진드기와 꽃가루, 바퀴벌레 등이 알레르기 유발물질로 알려져 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도로 교통과 관련된 대기오염물질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된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결과는 해외연구에서도 확인된 바 있다. ‘미국 호흡기와 응급의학 저널’(2008년 6월호)에 따르면 독일 뮌헨 보건역학협회 환경건강센터가 뮌헨 도심에서 태어난 어린이 5900여명을 추적 관찰한 결과, 하루 1만대 이상 차가 지나가는 대로에서 50m 이내에 사는 아이는 1000m 떨어진 곳에 사는 아이보다 알레르기 질환에 걸릴 위험이 50%나 높았다. 연구진은 “교통으로 인한 대기오염에 노출된 기간과 천식, 건초열, 습진 등 알레르기성 질환 탓에 병원을 방문한 횟수는 상관관계가 있다”고 밝혔다.

실제 도로 가까이 사는 어린이는 자동차 분진과 배기가스 등 유독성 환경 오염물질에 노출될 위험이 높다. 천식과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등 알레르기 질환으로 힘들어 하는 자녀가 있다면 이사할 때 도로와의 거리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임 교수는 “주요 도로에서 인접한 곳에서 살고 있다면 환기를 가능한 짧게 하고, 공기청정기 등을 이용해 대기오염 물질의 유입은 막고 배출은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의 영문 학술지인 ‘알레르기.천식.면역 연구’(AAIR, SCI 논문) 최근호에 발표됐다.

    배민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