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가까이 하면 노화 늦춰 진다

청력 손실 막는 효과

음악을 늘 가까이 하고 연습을 하면 노화를 늦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노스웨스트대학교 청각신경과학연구소 연구팀이 젊은 음악가와 나이 든 음악가 및 일반인으로 나눠 말소리에 대한 뇌의 자동 반응을 측정한 결과, 나이 든 음악가가 즉시에 반응하는 것에서 우수한 결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런 결과를 토대로 평생 음악을 가까이 하는 것이 노화를 지연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의 실험에 참여한 음악가들은 9세 이전에 음악 훈련을 시작한 이후 계속 음악 활동을 한 사람들이며, 비 음악가들은 음악 연습을 한 기간이 3년 미만인 이들이다.

연구팀의 신경과학자인 니나 크라우스 교수는 “소리 자극에 대한 반응 속도에서 나이든 음악가는 비슷한 연령대의 일반인에 비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젊은 일반인만큼 뛰어난 반응 결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같은 결과는 평생 동안 활발하게 소리를 듣는 환경에서 생활하는 것이 신경계 작동체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뒷받침해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화에 따른 청각 상실 분야의 저명한 연구자인 일리노이대학 의대의 돈 카스파리 교수는 이 연구결과에 대해 “매우 흥미롭고 중요한 발견으로, 뇌가 훈련을 통해 일정 부분 노화와 관련된 청력 손실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해주는 결과”라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사이언스데일리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