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가 바람피우는 건 태반이 여자 탓?

 

남녀는 서로 다르다. 이 사실만 제대로 알아도 ‘애정 전선’에는 문제가 없다. 상대를 알아야 밀고 당기는 연애 밀당에서도 이길 수 있는 것이다. “남자들은 왜 그럴까?” 남녀 심리에 관한 연구결과들을 분석한 ‘남성 보고서’를 살펴본다.

– 남자는 왜 여자의 눈물에 약할까?

남자는 여자의 눈물에 약하다는 말이 있다. 이는 과학적으로 일리가 있다. 남자는 여자가 우는 모습을 직접 보지 못했어도 여자의 눈물 냄새만 맡아도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줄고 성적 흥분이 금세 가라앉는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남자들이 여자의 눈물 냄새 때문에 성욕이 급속히 줄어드는 것은 슬픈 감정이 전해져서가 아니라 눈물에 들어 있는 페로몬의 작용 때문이라는 것이다.

– 남자는 왜 바람을 필까?

결혼한 남자들이 외도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부인을 속이고 바람을 피운 남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이들 중 반 이상이 그들의 아내로부터 외면당했다는 느낌 때문에 외도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 7%만이 다른 여성의 매력에 끌려 바람을 피운 것으로 조사됐다.

– 남자가 여자보다 더 웃긴다?

개그우먼보다 개그맨이 많다는 사실은 남자가 여자보다 더 웃긴다는 통념의 한 근거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연구팀이 남자와 여자들의 유머 감각을 테스트한 결과 여성에 비해 남성의 유머 감각이 더 뛰어났다. 물론 이 결과만으로 남자의 유머 감각이 더 뛰어나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다른 연구에서도 남성 유머의 우월성을 강조한 경우가 상당수 있다.

– 남자는 왜 여자 앞에서 어벙벙 해?

네덜란드 라드보우드대학교 사회심리학과 연구팀에 따르면 여성이 옆에 있으면 남성은 자극에 대한 반응이 무뎌지고 어리벙벙해진다. 남자들은 여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인상 작전’을 펼치기 때문이다. 좋은 인상을 주려면 상대방의 사소한 반응에 따라 행동이나 말을 수정해야 하므로 쉴 틈 없이 머리를 써야 한다. 이후 머리가 멍해질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 남자가 더 수학을 잘해?

남자가 여자보다 수학을 더 잘하는 이유는 수학 문제에 충동적으로 접근하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있다. 이들은 암산으로 답을 내는 일이 많은데, 실수가 많은 반면 속도는 빠르다. 하지만 여자들은 느리고 정확한 접근법을 택한다. 하나 하나 계산해서 답을 내는 것이다. 그러나 남자가 수학을 더 잘하는 이유는 소질이나 적성보다는 문화 탓인 경우가 많다는 주장들이 상당수다.

– 남자가 여자보다 암에 잘 걸리는 이유

남자는 여자보다 좋지 않은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암에 취약하다. 세계암연구재단(WCRF)의 레이첼 톰슨 박사는 영국의 경우 남자는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을 먹고 술을 많이 마시기 때문에 암 발생이 여자보다 14% 높다고 했다. 남성들은 생활습관만 바꾸어도 암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 남자는 왜 여자의 마음을 못 읽을까?

남성은 여성의 마음을 제대로 읽을 수 없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독일 보쿰의 LWL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남성은 여성의 눈이 어떤 감정 상태를 나타내는지, 같은 남성의 눈에 담긴 표정을 읽는 것보다 훨씬 더 힘들어 한다. 이는 남성들이 ‘문화적으로’ 여성들의 감정에 대해 덜 관심을 갖도록 훈련 받았기 때문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한 남성의 감정적 반응 체계가 그렇게 진화했을 수도 있다는 것이 연구진의 설명이다.

정은지 기자 jeje@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