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바이오텍, 배아줄기세포 배양법 특허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업체인 차바이오텍이 배아줄기세포 배양 방법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동물이나 인간의 피부세포인 지지세포 없이 배아줄기세포를 단독으로 배양할 수 있는 신기술이다. 배양용기 안에 지지세포의 역할을 하는 나노 크기의 기둥을 120nm 간격으로 촘촘히 배열하고, 그 위에 배아줄기세포를 배양하는 방식이다. 기존에는 평평한 세포 배양용기를 사용해 지지세포 위에 배아줄기세포를 배양하는 방법을 이용했다.

이번 특허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복합 구배기술을 이용한 배아줄기세포의 최적 배양 시스템 시제품 개발 과제의 연구결과물로, ‘나노구배 패턴을 포함하는 배양용기를 이용한 배아줄기세포 배양에 적합한 표면구조의 스크리닝 방법’에 대한 것이다.

업체에 따르면 지지세포 없이 배아줄기세포를 단독 배양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지지세포 이용에 따른 이종 세포간의 오염도 방지(Xeon-free)할 수 있다.

차바이오텍 관계자는 “이 특허를 통해 최적의 배아줄기세포 배양시스템을 상용화할 계획”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배아줄기세포 유래 ‘스타가르트병 치료제’와 ‘노인성 황반변성 치료제’의 임상시험 적용 가능성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배민철 기자 mcbae2000@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