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타!’에 약한 여성들… 효과는 단기적

 

믿음직한 남자로는 인식 안 돼

스포츠카 등 고급 차를 타고 다니면 짧은 시간 안에 여성에게 인상을 심고 유혹하는데 효과가 있지만 반면에 가족을 충실히 보호할 사람이라는 인식을 주지는 못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텍사스대학교 연구팀은 남자들의 ‘과시적 소비’ 사례 약 1000건에 대한 여자들의 심리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포르쉐처럼 화려한 스포츠카를 몰고 다니거나 비싼 명품 넥타이를 한 남자가 일반 실용적인 자동차를 몰고 다니는 남자보다 단번에 여성을 유혹할 때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의하면 여성들은 실용적인 자동차보다는 눈에 확 띄는 스포츠카를 몰고 다니는 남자를 데이트 상대로 더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심리학에서는 이런 유형의 심리행태를 공작새가 멋진 날개를 펴 짝에게 구애하는 것에 비교하기도 한다.

수컷 공작의 화려한 날개는 멋지지만 공작이 살아가는 데 전혀 도움이 안 되는 요소다. 그러나 수컷은 이런 화려함으로 암컷에게 다가가고 자신의 능력을 과시한다. 남자들이 명품으로 치장하거나 고급 외제차를 몰고 다니는 것도 실용성보다는 자기를 과시하려는 욕구가 숨어 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하지만 이 같은 과시적 소비가 장기적으로 볼 때 오히려 나쁜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연구팀의 질 선디 교수는 “여자들은 이런 남자들을 데이트 상대, 혹은 하룻밤 잠자리 상대로 좋아할 수 있지만 결혼할 만한 남자, 가족을 잘 보호할 남자로는 생각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런 내용은 과학 논문 소개사이트인 유레칼러트, 과학 뉴스 사이트 사이언스데일리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