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한 사람은 요가…..운동도 성격 따라

 

2015년 건강을 위해 운동 계획이 있다면 고려해야 할 것이 많다. 체력이 약한 사람이 처음부터 무리한 목표를 세워서는 안 된다. 체중감량은 한 달에 1∼2kg 정도, 운동량은 1주일에 10% 이상 늘리지 않도록 하는 등 기준을 세워두는 것이 좋다. 그런데 아직도 어떤 운동을 할 것인지 갈피를 못 잡고 있다면 자신의 성격에 따라 운동법을 골라보는 것은 어떨까? 

규칙적이고 성실한 성격이라면 어떤 운동도 OK!

심리학 학술지인 ‘성격과 개인차이’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성실한 사람들은 대부분 건강을 돌보기 위해 운동하며 의사들의 조언을 잘 받아들이는 편이다. 무슨 일을 하든 마감시간을 잘 지키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어떤 유형의 운동을 시작하든 다 적합하다. 날씨와 같은 주변 환경에 영향 받지 않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계획을 싫어하는 충동적인 사람에게는 ‘활기찬 운동’

계획 세우는 것을 싫어하고 생각나는 대로 행동하는 충동적인 성격이라면 때와 장소에 따라 다른 운동 방법이 필요하다. 보통 충동적인 성격의 사람들은 전력질주나 번지점프처럼 활기찬 운동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계획 없이 운동을 하겠다면 목표를 잘게 쪼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예를 들어 ‘일년 안에 마라톤 풀코스에 성공하겠다’, ‘매달 최소한 3km씩 더 달리겠다’ 와 같이 조그만 실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사람은 ‘팀 운동’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아하는 사람은 친한 친구들과 함께 운동 계획을 짜면 운동 효과가 더 높다. 특히 팀을 이루어서 하는 운동이 좋다. 농구, 야구, 단체 마라톤과 같은 운동도 좋다. 반대로 내성적인 사람들은 조용히 혼자 집중해서 운동 할 수 있는 요가나 골프가 좋다. 

매사 예민한 성격이라면 ‘요가’

걱정이 많고 예민한 사람은 살을 빼고 외모를 더 가꾸기 위해 운동하는 경향이 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신경쓰기 때문이다. 요가나 필라테스 등 건강과 몸매 가꾸기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운동을 한다. 격투기와 권투 등의 운동은 공격적일 수는 있으나 예민한 사람들이 걱정이나 스트레스를 풀기에는 적합하다.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많은 사람은 ‘사이클’

언제나 새로운 것을 찾아 다니고 궁금증이 많은 성격은 운동에 가장 적극적인 타입이다. 특히 걷기나 사이클 같은 야외 활동을 가장 좋아한다. ‘성격과 개인차이’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호기심 많은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운동을 하고 전통에 얽매이지 않는 생활방식을 택한다.

    정은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