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픈 허리 온천에 담그면 무조건 좋을까…

 

과도하면 되레 통증 심해져

겨울에는 목과 허리의 통증이 더 심해진다. 기온이 떨어져 관절과 인대, 근육 등의 유연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럴 때 생각나는 것이 따뜻한 온천욕이다.

온천수에는 각종 무기물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좋은 점이 많다. 평소 목과 허리 통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온천은 특히 인기가 좋다.

온천욕으로 통증을 해소해줄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기 때문이다. 실제로 온천은 추운 날씨로 인해 수축되고 뭉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이런 온천욕도 과도하게 되면 통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뜨거운 물에 지나치게 오래 몸을 담그고 있으면 오히려 근육이 과도하게 이완돼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허리와 골반 주위에 있는 근육과 인대가 과도하게 이완되면 허리뼈가 비뚤어지기 쉬우며, 그 사이의 디스크(추간판)가 밀려 부어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수원 모커리한방병원 윤유석 원장은 “온천욕을 할 때는 40도 이상의 고온은 피해야 하고, 15분 전후가 적당하다”고 말한다. 온천욕을 자주 즐기지 못하는 사람들은 집에서 찜질을 하는 경우가 많다. 찜질도 역시 온천욕과 같이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허리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뜨거운 찜질 역시 너무 많이 하면 오히려 근육이 과도하게 이완되어 상태가 더 나빠질 수 있다. 한편 오랜 시간 지속되어온 만성요통이 아닌 급성요통의 경우에는 뜨거운 찜질보다는 냉찜질이 효과적이다.

냉찜질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손상 부위의 염증과 부종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심한 운동 후에는 근육이나 관절에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뜨거운 온천욕이나 찜질보다는 찬물이나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