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살 빼기에도 필수? 검은 콩의 비밀

다이어트와 건강에 도움주는 다양한 성분들….

최근 검은 콩이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뱃살 빼기’의 필수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단백질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고 몸에 나쁜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검은 콩의 어떤 성분이 이런 역할을 하는 것일까? 미국의 건강 사이트 쉐어케어닷컴이 뱃살을 빼는데 효과적인 검은 콩의 성분에 대해 소개했다.

풍부한 단백질=고기를 절제하고 채식 위주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단백질이 부족하기 쉽다. 의사들이 닭가슴살이나 단백질보충제를 권하는 이유다. 검은 콩은 단백질이 풍부해 고기를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들이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최고의 식품이다. 검은 콩을 자주 먹으면 포만감을 유지하면서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레시틴=레시틴은 우리 몸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으로 지방이 축적되는 것 을 막아준다.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혈액 속의 LDL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들러붙는 것을 차단한다. 레시틴은 항노화 기능도 있어 치매 예방, 기억력 향상, 어린이의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

이소플라본=최근 검은콩의 성분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이소플라본이다. 이소플라본은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며,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인체 내에 활성산소가 많이 생기면 혈관 조직에 손상을 입히고 동맥경화나 각종 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검은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인체에 해로운 활성산소의 독성이 커지는 것을 억제한다. 검은콩의 이소플라본 함량은 일반 콩과 비슷하지만 노화 억제 및 항암 능력은 4배 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안토시아닌=검정콩의 껍질에는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검은 색을 띠게 하는 안토시아닌은 식품으로 먹거나 피하 지방층에 투여하면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고 항산화 작용, 시력개선효과, 혈관보호 기능, 동맥경화, 심장병 예방, 항궤양기능, 항암, 항염증, 당뇨억제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