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영양 표시, 남자들 관심은 역시 단백질

 

“마트나 편의점에서 식품을 구입할 때 식품 라벨에 쓰인 ‘영양성분표’를 확인하시나요?”

우리나라 식품 소비자들은 영양성분표를 잘 읽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 건강과 ‘알 권리’ 보장을 위해 영양성분표에 반드시 표시해야 하는 영양소의 가짓수는 계속 늘고 있지만 막상 소비자들은 소중하고 값 비싼(제품 가격에 반영) 정보에 눈을 감고 있는 것이다.

신한대 식품조리과학부 배윤정 교수는 2010∼2011년 국민건강영양조사의 원시 자료를 토대로 19∼64세 남녀 8190명의 영양표시 활용 정도를 조사한 뒤 그 결과를 ‘저널 오브 뉴트리션 앤 헬스’ 최근호에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제품을 살 때 영양성분표를 읽는 남성은 17.9%에 불과했다. 게다가 영양표시를 읽고도 실제 제품 구입에 이를 반영하지 않는 남성이 5.4%에 달했다. 결국 남성은 12.5%만이 영양표시를 확인하고 이를 제품 살 때 참고하는 셈이다.

마트 등에서 영양표시를 읽는 여성은 남성보다 두 배가량(38.1%) 많았다. 영양표시를 보고 이를 제품 구입에 반영까지 하는 여성의 비율(30.7%)도 남성보다 월등 높았다.

영양표시를 읽는 남성의 경우 영양성분표에 표시된 9가지 의무 표시 항목 중 열량(7.5%)ㆍ트랜스 지방(2.7%)ㆍ콜레스테롤(1.9%)ㆍ단백질(1.9%)ㆍ지방(1.2%) 수치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ㆍ위암ㆍ골다공증 등을 부를 수 있는 나트륨 함량을 살피는 남성은 100명에 1명꼴도 안 됐다(0.9%). 여성은 9가지 표시 항목 가운데 열량(17.3%)ㆍ트랜스 지방(8%)ㆍ나트륨(3%)ㆍ콜레스테롤(2.8%)ㆍ지방(2.2%) 순으로 확인했다.

배윤정 교수는 “마트 등에서 영양성분표에 쓰인 단백질 함량을 읽는 비율은 예상 외로 남성이 여성보다 높았다”며 “근육을 만들어 몸짱이 되고 싶어 하는 일부 남성들이 단백질 함량을 눈여겨보는 것 같다”고 풀이했다.

식생활의 질도 영양표시를 열심히 보는 사람들이 영양표시를 무시하는 사람들에 비해 훨씬 높았다. 마트 등에서 영양표시를 유심히 살피는 남성은 채소ㆍ버섯ㆍ우유ㆍ양념의 섭취량이 많았고 영양표시를 외면하는 남성은 곡류 섭취량이 많았다. 여성도 영양표시를 잘 살피는 여성은 콩ㆍ견과류ㆍ우유, 영양표시에 둔감한 여성은 당류를 더 많이 먹는 것으로 조사됐다.

배 교수는 “영양표시를 적극 활용하는 사람들은 라면을 적게 먹었고, 영양표시에 눈을 감은 사람들은 두유ㆍ요구르트ㆍ우유를 적게 먹는 대신 소주(남성)와 탄산음료(여성)는 더 많이 섭취했다”고 지적했다. 또 “영양표시 활용에 소극적인 사람들은 우리 몸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 B2ㆍ비타민 Cㆍ칼슘 섭취량도 적었다”고 덧붙였다.

외식 횟수는 영양표시 확인ㆍ활용에 적극적인 사람들이 소극적인 사람들보다 많았다. 논문에서 이는 영양표시를 확인ㆍ활용하는 사람들의 연령대가 영양표시를 잘 보지 않는 사람들의 연령대보다 낮기 때문으로 해석됐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