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무게 줄이려면 운동 얼마나 해야 하나?

 

일주일에 6번, 매회 1시간 가까이…

미국 NBC 방송의 체중 감량 프로그램인 ‘더 빅기스트 루저(The Biggest Loser)’에 참가한 사람들은 체중 감량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체육관에서 매일 몇 시간씩 운동에 매달린다. 그렇다면 현실 세계에서는 얼마나 운동을 해야 살을 뺄 수 있을까.

호주의 유명 트레이너이자 작가인 미셸 브리지스는 생활건강 매체인 ‘팝슈가닷컴(popsugar.com)’과의 인터뷰에서 “매주 몇 시간이나 운동을 하느냐 하는 것은 몸무게를 줄이는 데 있어서 칼로리를 태우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미셸은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일주일에 6번, 매회 50~60분간 운동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주장한다. 이렇게 거의 매일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는 칼로리를 소모시키기 위한 것 이상의 운동하는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다.

미셸은 “양치질을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 때를 생각해보라”며 “이처럼 운동이 하루의 일과 중 하나가 됐을 때 다른 생각을 하지 않고 운동을 하게 된다”고 말한다. 일주일에 6번을 그것도 1시간 가까이 운동하는 것은 정말 힘들어 보인다.

하지만 미셸은 “조금만 지나면 결코 그렇게 힘들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라고 장담한다. 그녀는 다음과 같은 운동법을 추천했다. 일주일에 3일은 운동기구를 사용할 때 20초간 최대한 빠르게 반복하고 10초간 휴식을 취하는 타바타 운동법이나 인터벌 트레이닝 같은 고강도의 운동을 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2일은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하고 나머지 1일은 아주 가벼운 운동을 하라는 것이다.미셸은 “올림픽에 나가는 운동선수처럼 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운동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설사 운동을 몇 번 빼먹는다고 해도 일주일에 6번 운동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면 일주일에 3번 운동하는 사람들보다 꾸준히 운동을 하게 된다”며 “양치질을 정기적으로 얼마나 자주 하느냐에 따라 밝고 건강한 미소가 유지돼 듯이 운동 습관을 가지면 살은 저절로 빠진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